건강 메일

음양에 관하여 완결편

별꽃바람 2010. 4. 4. 15:23

안녕하십니까?

희망과 기대감으로 시작한 2003년이 북핵문제 등으로 어수선한 가운데 2주나 지났습니다. 외부 환경이 어떻게 변하던 자신의 중심을 지키고 삶의 풍요롭게 가꾸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그동안 보내드린 음양에 대한 설명을 마무리 하고자 합니다. 음양에 대한 설명은 그 자체로 방대한 것이므로 관심 있는 분은 관련 서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음양이란 상대적인 것입니다.

대체로 하늘은 양, 땅은 음, 손은 양, 발은 음, 남자는 양, 여자는 음, 마른 것은 양, 뚱뚱한 것은 음, 열은 양, 냉은 음, 빠른 것은 양, 느린 것은 음, 발산하는 것은 양, 수렴하는 것은 음입니다.

또한 밝은 것은 양, 어두운 것은 음, 흰 것은 양, 검은 것은 음, 식물의 뿌리는 양, 줄기는 음, 붉은 색은 양, 푸른색은 음, 건조한 것은 양, 습한 것은 음입니다.

이런식으로 음양을 나누다 보면 한이 없지만 기본적으로 마른 사람은 양이고 뚱뚱한 사람은 음적입니다.

다만 마른 사람중에 몸이 냉하고 허약한 사람이 있는데 이것은 음양이 모두 허한 경우이고, 뚱뚱한 사람이 열이 있는 경우는 과다한 영양과 운동부족으로 울혈이 적체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약재를 선택할 경우에는 음양의 원리와 오행의 이치를 잘 따져서 선택해야 하며, 최근에는 장부의 강약에 따른 체질 분류에 따른 체질 처방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즉 특정장기가 강하여 질병이 발생한 경우에는 강한 장기는 사하고, 약한 장기를 보하는 약을 통하여 균형을 맞추는 방법입니다. 더불어 오행의 원리에 의거하여 상극의 장기를 사하고, 상생의 장기를 보하는 방법을 씁니다.

어떤 질병에 사용하는 처방이든 복용하는 사람의 음양에 맞추어야 합니다. 즉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찬 약을 많이 넣고 마른 사람에게는 습한 약을 많이 넣어 음양의 조화를 맞추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건강한 사람은 음양 어느 쪽으로도 기울어지지 않습니다. 즉 음양의 균형을 맞추어야 하며, 일상생활에서도 과로를 피하고 균형 잡힌 식생활과 꾸준한 운동을 해 준다면 건강은 자연히 유지될 것입니다.

물론 살아있다는 것은 곧 죽어 가는 과정이므로 노화와 죽음은 피할 수 없는 것입니다. 따라서 살아있는 동안 건강함을 유지하고 마음의 평화를 유지할 수 있는 균형 잡힌 생활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입니다.

음양에 관한 내용을 끝내면서 음양에 관한 문제를 만들어 첨부하였습니다. 관심 있는 분은 한번 열어서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몇 사람에게 보여주었더니 뚜껑 열리게 어렵다고 하더군요. 따라서 안 보셔도 좋습니다. 정답 및 해설은 다음 메일에 첨부하여 보내드리겠습니다.

그럼 늘 건강하시기 바라면서 이만 줄입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첨부 : 건강문제(음양에 관한 o,x 문제)

 

 

건강 문제 정답 및 해설.hwp

답까지 파설한 파일이라 공부에 방해가 될지 모르겠습니다.ㅠㅠ 

건강 문제 정답 및 해설.hwp
0.08MB

'건강 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기약은 없다  (0) 2010.04.04
음양탕에 대하여  (0) 2010.04.04
음악 음양에 관하여  (0) 2010.04.04
냄새 음양에 관하여  (0) 2010.04.04
음양에 관하여 4  (0) 2010.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