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부혈 케이스 모음 2
이 자료 역시 사암넷에서 무단으로 퍼왔는데 혼나지 않으려나 모르겠습니다.^.^
전 번과 같이 경혈과 경락, 그리고 힌트가 될만한 표현들은 모두 가렸습니다.
이번에는 원문에도 정답이 파설되어 있지 않아 저도 고심이 많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정답 파일은 몇일 고민한 끝에 암호 설정하여 추가로 올려 놓겠습니다.
암호는 쪽지를 보내는 분에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답파일을 받고 혹 제 견해와 틀린 부분이 있으면 쪽지로 토론을 했으면 합니다.
정답을 가리고 게시하는 것은 혹 임상례를 무조건 암기하여 사용하는 불상사를 막기 위함입니다.
그것은 제 뜻이 아니라 김홍경선생님의 확고한 뜻입니다.
그래서 이 케이스들은 한의사 선생님에게만 개방되었던 것입니다.
여러분의 공부를 위해 제가 무단으로 퍼온 것이므로 김홍경선생님의 뜻을 꼭 기억하고 보시기 바랍니다.
세상에는 정답이 없는 문제들이 훨씬 더 많습니다.
제가 요 몇일 한의사들과 사이버 논쟁을 했는데 결론은 저의 완패였습니다.
제가 패배를 시인한 글은 서프라이즈 과학토론방에 오늘 저녁 올릴 예정입니다.
구제불능인 한의사들이 너무 많은 듯 합니다.
물론 끊이없이 정진을 하시는 분들도 많지요.
제 글이 심의가 되고자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분들에게 누가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공부나 합시다.ㅋ
김** 156/60. 여자. 무릎의 통증과 좌측의 견비통.
얼굴이 붉은 편이고 배는 매우 차가움. 특히 자기 전에 배가 시림. 화수가 실한 것으로 보아 우측의 ??을 보함. 그리고 견비통의 유주상 소장정격의 의미로 화수를 사할 수 있는 이부혈인 ??을 사함.
자침 후 즉시 견비통이 사라짐. 처방은 쌍화탕에 숙지황을 빼고 불환금정기산을 합방하여 처방하면 좋을 듯 함.
이** 152/47. 여자. 좌측의 견비통.
매우 마른 편이며 맥이 현함. 만성적으로 피로하고 지속적인 견비통으로 목 회전이 불리함. 목금이 실한 것으로 보아 상병 하치로 ??를 선택하고, 이부혈을 사하기 위하여 고민 중, 맥이 현하기도 했지만 매우 말랐기 때문에 금금목의 ??을 선택함. 먼저 태계를 보하고 삼간을 사함.
자침 후 목 회전이 훨씬 부드러워졌으며 견비통도 70%이상 경감함. 처방은 쌍화탕에 용안육 1돈과 상지 5푼을 가하여 처방하면 좋을 듯 함.
김** 155/53. 남자. 요통.
체구는 작으나 그렇게 마른 편은 아니고 맥도 완하며 현함. 목토가 실한 것으로 보고 도한 전반적으로 찬 기운이 느껴져서 ??를 보하고 만성적인 피로감과 족궐음간경 유주상 습진도 있어서 ??을 사함. 2회 치료로 요통은 거의 없어짐.
처방은 쌍화탕에 곽향정기산을 합방하고 청피를 5푼 가하면 좋을 듯 함.
최** 171/72. 남자. 요각통-다리에 힘없음.
상열하한의 증상이 심하고 특히 아래쪽이 매우 참. 위쪽으로 허열이 떠서 만성적으로 눈에 충혈이 생기고 입이 마름. 수태음폐경의 ??을 보하고 견비통도 있어서 유주상으로 수태양소장경이어서 이부혈을 사하는 것으로 ??을 사함.
자침 후 힘없는 증상은 확인을 못하였으나 통증과 저린 증상은 확실히 경감함. 처방은 가미십전대보탕에 육계를 3푼 더 가하고 우슬 두충 속단을 5푼 가하면 좋을 듯 함.
최** 174/60. 남자. 좌측의 견비통.
맥이 현하고 매우 활함. 체형은 매우 말랐으나 맥이 매우 활하여 목토가 실한 것으로 보고 ??과 ??를 자침함. 이부혈을 사하는 것을 말랐으므로 비정격의 의미로 ??을 사함.
모두 자침하고 견비통을 확인해보니 거의 통증이 없는 것처럼 사라짐. 처방은 가미십전대보탕에 용안육을 1돈 가하고 감초를 배량으로 늘리고, 상지와 두충을 5푼 가하여 처방하면 좋을듯함.
여자 56세 뚱뚱체형
평소 허리가 안 좋았는데 근래 더 불편하다고 합니다. 과로하고는 발바닥 용천 부위가 아프다고 합니다. 평소 추위를 많이 탄다고 하시고 뚱뚱하며 맥이 침지하여 ??가 실하다고 보았습니다.
아래쪽의 문제도 있고 하여 ??를 보하였습니다. 두 번째는 맥이 현하여 ??이 실하다고 보아 ??를 보하였습니다. 2회 치료를 심한 통증은 감소되었습니다.
여자 52세 뚱뚱체형
무거운 것을 들거나 버스나 지하쳘 손잡이를 잡을 때 어깨가 불편하다고 하십니다. 허리는 평소에 늘 좋지 않습니다. 추위도 많이 타고 발과 아랫배가 차다고 합니다. 맥이 현하여 ??이 실하다고 보아 ??를 2회 치료 하였으나 별반 차도가 없었습니다. 3회에는 맥이 삭하여 평소 추위를 잘 타므로 ??가 실하다고 보아 ??을 여러 회 치료하였습니다. 평소 기관지가 안 좋다고 하여 ??을 선택했습니다.
6회 치료하였는데 어깨는 많이 좋아지셨고 허리는 조금 부드러워 졌다고 하십니다.
남자 47세 마른체형
운전을 많이 하는데 늘 허리가 불편하고 어깨와 목으로 결리면서 무겁고 통증이 있습니다. 심할 때는 좌측 머리까지 아파온다고 합니다. 마르고 맥이 삭하며 현하여 ??가 실하다고 보아 ??을 보하였습니다. 상부의 문제가 있어 아래의 ??을 선택했습니다.
발가락을 보니 다섯째 발가락이 유난히 짧습니다. 열로 인한 문제가 많을 수도 있고 몸 뒤쪽의 문제가 잘 발생할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자침 후 목 움직임과 어깨의 무거움이 감소한다고 하셨습니다.
여자 52세 뚱뚱체형
좌측 팔이 우측으로 움직일 때 마쳐서 잘 못가게 된다고 합니다. 몇 달 전부터 증상이 있었습니다. 뚱뚱하고 맥이 현하여 ??이 실하다고 보아 ??를 보하였습니다. 상부의 문제로 아래의 혈을 선택했습니다. 자침 후 여러 번 움직여 보니 마치던 것이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여자 47세 통통 체형
허리가 아파서 오셨는데 평소 아랫배가 냉하고 추위도 많이 탄다고 합니다. 입맛이 없고 소화도 잘 안된다고 합니다. 신경을 많이 쓰고 공장을 하면서 스트레스가 많습니다. 갑상선암 치료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속은 더운데 겉은 차다고 합니다. ??가 실하다고 보아 아래의 ??을 보하였습니다. 허리가 많이 좋아졌습니다. 맥은 침약한 편이고 약간은 현한 느낌도 있습니다.
권정ㅇ님. 여자. 153/48.
주증상은 10년 이상 된 진통제로 진정 안 되는 두통임. 주로 전체적으로 오며 어느 한 쪽 방향성을 가리키기는 힘든 정도. 눈은 거의 항상 충혈 되어 있으며 입은 아침에 주로 마르고 이유 없이 상열감이 생김. 배는 차며 명치 밑에 그득한 감이 항상 있음. 손발도 항상 찬 편임.
처음에 상열하한의 증상이 주로 보여서 약간 통통해 보이고 맥이 완하여 우측의 소상을 보함. 코가 시원해지고 머리가 맑아지는 느낌이 듬. 그리고 이부혈로 내용물을 고려하고 또한 꿩알혈로 사했을 때 소장정격도 될 수 있는 전곡을 사함.
머리가 시원해지는 느낌을 받으심. 처방은 귀비온담탕에 반하를 2돈에서 3푼으로 하는 것이 좋을 듯 함.
남자 51세 통통하고 건장한 편
우측 어깨와 팔꿈치 곡지 부근이 아프다고 합니다. 곡지 부위는 힘을 쓸 때 아프고 어깨는 가만히 있어도 아프다고 합니다. 육체노동을 하기 때문에 근육의 피로가 늘 쌓여 있습니다. 통통하고 맥이 현하며 근육질의 몸이라 ??이 실하다고 보아 ??를 보하였습니다. 상부의 문제로 아래의 혈을 선택하였습니다.
5회 치료하면서 곡지부 통증은 없어지고 어깨는 가만히 있을 때는 통증이 없고 힘쓸 때는 있다고 하십니다.
여자 82세 마른체형
허리를 다쳐서 입원 치료를 받았습니다. 치료 받고도 계속 통증이 심합니다.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고 평소 수전증이 있습니다. 밥맛도 없고 소화도 안 되고 잠도 잘 안 옵니다. 마르고 맥이 현하므로 ??이 실하다고 보아 ??를 보하기도 하고 맥이 현삭하기도 하여 ??을 보하기도 하면서 10회 치료를 하였습니다. 마른체형에 체력도 약하여서 양경보다는 음경을 보하는 것이 좋을 듯싶어 ??와 ??을 보하였습니다.
처음에는 골반주변으로 너무 아파서 걸어 다니기가 어려웠는데 심한 통증은 없어졌고 허리의 불편함은 있습니다. 얼굴의 인상이 처음보다 좋아졌습니다.
이**님. 여자. 166/71. 맥완(상초맥 삽). 잘 웃고 장신구 및 치장을 잘함.
주증상은 갑자기 왼쪽 어깨의 통증. 그리고 무릎도 구부렸다 펴면 내측에 통증이 느껴짐. 아랫배는 차고 위쪽으로는 별로 덥지도 않은데 얼굴이 붉은 편이고 혀가 마른다고 하여 상열하한이라고 판단, 수화가 실한 것으로 보아 우측의 ??을 보함. ??을 보하자 증상의 대부분이 소실되었으나 약간 남은 것 같다고 하여 퉁퉁하고 맥이 약간 삽하였으므로 토금이 실한 것으로 의심되어 평소 소음지기가 좀 실한 것 같아서 ??경의 ??를 보함.
남아있는 증상이 거의 사라지고 환자분 말씀에 의하면 98% 좋아졌다고 하심. 처방은 익위승양탕에 회향3푼을 가하면 좋을 것 같음.
여자 59세 통통 체형
수영하다 물을 먹고 난후 목에 무언가 걸린 느낌이 있으며 가슴과 목 주위가 무겁고 결린다고 합니다. 두 달 전에 어깨의 불편함으로 치료를 받았습니다. 추위를 많이 타고 맥이 삭하여 ??가 실하다고 보기도 하였고 꼼꼼한 것을 금으로 보아 ??가 실하다고 보기도 하여 소상 대릉 양릉천 등등을 치료혈로 잡았었습니다.
모두 특별히 좋다거나 나쁘다거나 하지 않았습니다. 나중에는 소상을 꾸준히 치료혈로 잡아서 마무리를 하였었습니다. 오늘도 수화가 실하다고 보았고 위경상 증상이 있으므로 ??을 보하였습니다. 치료 후 목과 가슴이 시원해 졌다고 하셨습니다.
여자 52세 통통 체형
가슴이 답답하고 소화가 잘 안되며 다리 뒤로 앉고 일어설 때 당기는 증상이 있다. 두 달 정도 불편하여 정형외과에서 주사를 맞고 아침마다 약을 먹어야 견딘다고 하십니다. 식당일을 하시므로 팔다리 불편한 증상은 늘 있었습니다. 통통하며 맥이 현하고 평소 스트레스 받는 일이 늘 있습니다. ??이 실하다고 보아 ??을 보하였습니다. 하부의 문제로 보고 위에 있는 ??을 보했습니다. 자침 후 앉고 일어서는 것이 부드럽고 당김이 줄었다고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