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련
[스크랩] Re: 녹용에관해~
별꽃바람
2009. 2. 25. 21:35
- 녹용에관해~
- 잘 아시겠지만 녹용은 대표적인 보양약입니다. 즉 양기가 부족한 경우에 보충해 주는 좋은 약이지요. 일반적으로 한약하면 인삼, 녹용을 생각하는데 이는 한약은 보약으로 오인하는데 있습니다. 한의학은 몸을 단순히 보하는 것이 아닙니다. 음양오행의 불균형을 바로 잡아 건강하게 만드는 것이 한의학입니다.
녹용의 경우에도 양기가 많은 분들이 먹으면 독약일 뿐입니다. 특히 양기가 넘치는 어린아이들에게는 절대 먹여서는 안 됩니다. 사슴을 보신 적이 있는지 모르지만 사슴은 조금만 놀라면 엄청나게 빨리 달아납니다. 그만큼 겁이 많고 빠른 동물입니다. 아이들은 대개 잠시도 가만히 있지 않고 움직이죠. 양기가 많다는 증거입니다.
녹용은 비싸고 귀한 약재이므로 단방으로 드시는 것 보다는 적절한 한약재를 첨가해서 잘 다려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약을 달일 때는 녹용을 미리 집에서 완전히 녹을 정도로 다리십시오. 그런 후에 조제한 한약을 달이는 집에 가서 약탕기에 넣고 그 물을 붓고 추가로 물을 적절히 넣어 달이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녹용 2그램을 한첩으로 계산해서 조제합니다. 대표적인 처방이 녹용대보탕입니다. 참고 삼아 녹용대보탕 처방을 올려 봅니다. 녹용대보탕도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양기를 크게 보하는 약입니다. 따라서 열이 많거나 활동적인 분은 드시면 안 됩니다. 특히 큰 질병 뒤에 몸을 보한다고 드시는데 평소 몸이 찬 분이라도 질병이 다 나가지 않아 아직 몸에 허열이 남아 있다면 기다렸다 드셔야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체질에 맞지 않는 약은 다 독약일 뿐입니다. 집에 약이 있다고 함부로 드시기 보다는 좋은 한의원에 가셔서 체질을 파악해 보시고 적절하다고 판단될 때 드실 것을 권합니다.
녹용대보탕 ; 鹿茸大補湯(雜病源流犀燭)
(조성) 녹용 2g, 육종용, 두충 각 4g, 백작약, 백출, 부자, 육계, ...

출처 : Daum 신지식
글쓴이 : 별꽃바람83님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