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련

공진단과 키 크는 방법에 대해

별꽃바람 2010. 3. 21. 21:21

아래 자료는 한의학 지식인에 올라 온 질문의 답글로 작성한 것입니다.

 

얼마전 13세 딸 키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한약을 찾던 중, 공진단이 뭔지도 모르는 채, 비싸지만 키크는 데 도움이 된다고 3개월을 먹이라고 해서 시작 했는데, 그런나 인터넷 검색에는 키와 관련된 정보는 하나도 없네요 .

 이 약을 먹기에 연령도 안 맞고 계속 먹여야 하는지 궁금하네요.

 

아래 내용은 동의보감을 비롯하여 공진단이 나오는 문헌들의 내용입니다. 아래에 설명한 글을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공진단은 간이 허한 사람에게 사용하는 처방입니다.

 

모든 약은 체질에 따라 약도 되고 독도 됩니다. 따라서 공진단을 간이 실한 사람에게 처방하면 독약이 되겠지요. 아이에게 함부로 이와 같은 강한 처방을 하시면 안 됩니다. 키가 크게 하려면 맨 아래 제가 전에 답글로 적었던 것을 참조하세요.  

 

동의보감


간이 허한 데 쓰는 약[肝虛藥]

허로(虛勞)로 간이 상해서 얼굴에 핏기가 없으며 힘줄이 늘어지고 눈이 어두워지는 것을 치료하는 데는 사물탕, 쌍화탕(雙和湯, 처방은 위에 있다), 보간환(補肝丸, 처방은 5장문에 있다), 흑원, 귀용원, 공진단, 자보양영환 등을 쓰는 것이 좋다.



공진단(拱辰丹)

대체로 남자가 장년시기에 진기(眞氣)가 몹시 약한 것은 타고날 때부터 약하고 허한 것이 아니므로 성질이 조(燥)한 약재를 쓰지 말아야 한다. 음혈을 보한다고 하는 처방들에 약품은 많으나 약효가 매우 약하여 효력을 보기 어렵다. 다만 타고난 원기를 든든히 하여 신수와 심화가 잘 오르내리게 되면 5장이 스스로 조화되고 온갖 병이 생기지 않을 것이다. 이런 때에는 이 처방을 쓴다.

녹용(졸인 젖을 발라 구운 것), 당귀, 산수유 각각 160g, 사향(따로 간 것) 20g.

위의 약들을 가루를 내어 술을 두고 쑨 밀가루풀로 반죽한 다음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70-100알씩 데운 술이나 소금 끓인 물로 먹는다[득효].


방약합편

C 공진단 (상 38) 치 간장질환 혈압질환 중풍 혈액순환질환의 예방


상통 38 공진단(공진단)

         녹용8 당귀8 산수유8 사향1

체질이 선천적으로 허약하더라도 이 약은 천원일기를 굳혀서 수를 오르게 하고 화를 내리게 하므로 백병이 생기지 않는다.

[용법] 위의 약미들을 작말하여 주면으로 버무려 오자대로 환을 지어서 온주나 염탕으로 칠십알 내지 백 알씩 먹는다. 혹은 탕으로 하여 쓰기도 한다.

[활투] 인삼과 숙지황을 넣으면 더욱 좋다. ① 냉에는 육계와 부자를 가한다. ② 기침에는 귤피와 패모, 오미자를 가한다. ③ 사향대신으로 침향이나 혹은 목향을 넣는다.


한의사의 비법 중 : 스태미나, 정력, 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탈모증은 공진단, 녹용팔미원 등을 사용해 치료하면 효과가 높다.


사암침법 강의록 중 : 공진단은 간이 허한 태양인에 좋은 약재다.

 

키 크고 싶다면

 

키가 크는데 중요한 순서대로 열거하면 잠, 스트레스, 운동, 식습관, 유전적인 요인 등입니다. 이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잠입니다.


특히 밤에 잠을 충분히 자야합니다. 혹시 밤에 컴퓨터 오락과 인터넷의 바다 속에서 방황하신다면 이제라도 잠을 충분히 주무시는 습관을 들이시기 바랍니다.


키 크는 시간은 밤 12시 전후 2시간이라고 합니다. 이때 잠을 자지 않으면 성장에 지장이 옵니다. 공부하시느라 잠이 부족하다면 이 시간대만이라도 잠을 자 두시기 바랍니다.


키 크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가 심하면 잠을 편히 자지 못하기 때문에 성장에 방해가 됩니다. 마음을 편하게 갖고 담대해 지도록 노력하세요.


세 번째는 운동입니다. 공부하느라 운동할 시간이 많지 않겠지만 규칙적인 운동은 몸의 건강은 물론 뇌에도 매우 좋습니다. 운동을 하지 않으면 뇌 발달에게 좋지 않습니다. 키가 크려면 격렬한 운동보다는 줄넘기와 같은 단순한 운동이 좋습니다. 가벼운 스트레칭도 도움이 되고요. 운동은 아침보다는 오후가 좋습니다.


키가 잘 크려면 음식을 가리지 말고 잘 드셔야 합니다. 콩나물이나 죽순처럼 쑥쑥 자라는 것이 좋고, 씨앗 종류는 키 크는데 도움이 안 됩니다.


유전적인 요인은 심리적인 것일 뿐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기골이 장대했던 고구려의 후손이 주로 사는 북한 사람들의 키를 보면 실감하실 겁니다. 약이나 침은  정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는  수단입니다.


키가 크는 것은  부모님으로부터 받은 선천적인 기운과, 후천적으로  얻어지는 음식과 호흡을 통한 기운으로부터  형성됩니다. 올바른 식사와  꾸준한 운동 규칙적인 생활 등등을 지키는 것이 키가 크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야간에 너무 오랫동안 일을 하거나 컴퓨터를 하는 것은 키가 크는데 해로우니  야간에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운이 저축이 되어야 키도 무럭무럭 커나갑니다. 제 아들 둘은 모두 180이 넘습니다.(그만 커야 하는데.bb)  어릴 때 일찍 재운 것이 큰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먼저 약이나 침에 의지하지 않고 식사와 생활습관을  자신에게 맞게  잘  해나가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키는 유전적 요인이 많지만 콩나물의 예와 같이 의지에 따라 가능하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보이는 외형의 키보다 내면의 키를 키워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 금오 김홍경선생님 말씀처럼 의지의 키를 키워 보시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평소에 지키시면 건강에 도움이 되실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니 실천하면 키 크는 데에도 도움이 되니 꼭 실천 해보기 바랍니다.


#음양탕 복용

: 팔팔 끓인 뜨거운 물 반 컵에 차가운 물을 조금 부어서 바로 복용하는 방법으로 인체의 상하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질병예방과 건강회복에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반드시 먼저 뜨거운 물을 붓고 그 위에 찬물을 부어야 하며 바로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좀 더 응용하면 마른 사람은 유자차음양탕(팔팔 끓인 유자차에 찬물을 조금 부어서 바로 복용)이 좋고 통통한 사람은 생강차음양탕 또는 율무차음양탕이 좋습니다.


#두한족열(頭寒足熱)

: 머리는 차게 하고 배와 다리는 따뜻하게 하는 방법으로 인체의 기혈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만병을 예방하게 합니다. 특히 머리는 두통이 심하고 눈이 충혈되면서도 손발은 찹고 아랫배가 차가우신 분들은 더욱더 두한족열 실천을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족탕요법

:아침에 주무시고 일어나셔서 화장실에 가서 변기에 앉아서 뜨끈뜨끈한 물을 대야에 받아서 발을 담그고 볼일을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반신목욕법

:목욕을 하실 때 가슴아래부분은 뜨거운 욕탕에 담그시고 상반신은 노출시키시면 저절로 두한족열을 실천하는 효과로 인해 몸이 개운해집니다.


#산수신산(酸收辛散)

:신맛은 거두어 들이고 매운맛은 발산한다.

몸이 마르신 분들은 인체의 저축력을 길러주는 달고 신맛 나는 음식위주로 식생활을 하시고 통통하신 분들은 인체의 소모력을 강화하는 맵고 담담한 맛 위주로 음식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