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조금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동안 많이 공부하신 분들은 쉽게 답을 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공부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이번에도 첨부에는 비밀 번호를 부여했습니다. ^.^
풀어 보시고 나중에 쪽지로 암호를 요청하시면 알려 드리겠습니다.ㅋ
아래에 맥의 기초가 있습니다.
배**님. 21세. 남자. 182/67
교통사고로 인한 우측 편마비. 오토바이 사고로 핼멧을 쓰고 사고를 당함. 헬멧의 모서리가 유양돌기쪽을 가격하여 골절되어 뼈의 파편이 신경을 눌러 안면마비가 생김. 구음장애, 눈의 개합장애 및 눈물이 마르고, 크게 부종이 생겼으며 동통이 심함. 정신도 어눌해지고 사고능력도 저하됨.
배가 차고 손발도 차며 불면 증세와 엄지와 검지에 힘주지 못함. 맥은 약 현하며 촌맥이 부하고 척맥이 침함. 얼굴쪽으로 허열이 뜨며 입은 침이 많이 마른상태로 있음. 상열하한증상이 심한 것으로 보아 반대측의 ??을 보함.
??을 보하고 눈을 감아보라고 하니 자침 전에는 3~4미리 정도 남았는데 자침 후에 약 1~2미리 정도 더 감김. 그리고 목토도 실한 것으로 봐서 ??도 후에 같이 자침함.
처방은 당귀수산에 육계를 3푼 가하면 좋을 듯 함.
박/**님. 68세. 156/54. 여자.
요통으로 래원하심. 앉았다가 일어날 때 그리고 일어났다가 앉을 때 통증이 심하심.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자침 전에 앉은 상태에서 일어나 봄. 아랫배가 굉장히 차고 발도 찼음. 얼굴 쪽으로는 심하지는 않았으나 허열이 뜨고 입이 항상 마름. 맥은 현하고 촌맥이 부하고 척맥이 침함.
상열하한이 심한 것으로 보아 ??을 보함. ??을 보하고 나서 시원하다는 느낌이 든다고 하심. 그리고 목토도 실한 것으로 보아 ??도 보함. ??과 ?? 자침 후 일어나 보니 요통이 전혀 없어짐.
처방은 쌍화탕에 곽향정기산을 합방하고 육계를 3푼 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음.
류**님. 남자. 165/62. 51세.
종아리가 계속해서 경련이 일어나며 떨리는 증상으로 내원하심. 쥐나는 것은 아니고, 떨리는 증상임. 시리고 저린 증상도 동반됨.10년이 경과됨. 매일 소주를 1병씩 드심. 처음에는 화수가 실한 것으로 생각했으나 배도 따뜻하고 손발도 따뜻하였으며 맥은 현하고 삭함.
그래서 ??가 실한 것으로 보고 위쪽의 ??을 보함. 그 후 다시 내원하셔서 여쭤보니 집에 가셔서 약 3일 동안은 전혀 증상이 없었다고 하심.
처방은 쌍화탕에 곽향정기산을 합방하고 육계3푼에 두충 우슬 속단을 각각 5푼씩 가하면 좋을 것 같음.
여자 66세 보통체형
우측 발목 외측에서 무릎까지 발목을 심하게 삔 후로는 불편하였는데 근래 아프고 힘이 빠지는 느낌이 있다고 합니다. 손발이 차고 콧물이 잘 흐르며 쥐가 잘 납니다. 성격은 내성적이나 활발하게 돌아다니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손발이 차고 얼굴에 붉은 느낌이 있고 잘 돌아다니면서도 성격은 내성적인 것에서 ??가 실하다고 보아 ??을 보하였습니다.
아래의 불편함이라 ??을 보하였습니다. 자침 후 걸어보니 발목이 많이 가벼워졌습니다. 앉아 있으면서 발목을 움직이면서 아주 부드럽다고 하셨습니다.
여자 50세 통통체형
오른쪽 3, 4째 발가락을 부딪쳐서 멍이 들고 움직이기 불편합니다. 원래 추위를 많이 타는데 근래 춥기도 하고 덥기도 한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식당을 하므로 늘 피곤하고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라고 합니다. 목이 붓는 증상이 있고 잘 얼굴이 달아오르기도 합니다.
??가 실하다고 보아 ??을 보하였습니다. 하부의 병이므로 ??을 선택했습니다. 자침 후 발가락의 움직임이 부드러워졌습니다.
여자 56세 마른체형
아침이면 손이 저려서 잠에서 깨어나게 되고 오른쪽 무릎이 불편합니다. 저린 것은 몇 일 되었습니다. 마르고 맥이 현하여 ??이 실하다고 보아 ??를 보하였습니다. 상부의 증상이므로 ??를 선택했습니다. 다음날 저린 증상이 감소하여 아침에 깨지 않고 잠을 잘 주무셨다고 합니다.
여자 49세 약간 통통
평소 소화가 잘 안되고 좌측 다리에 쥐가 잘 난다고 하며 가슴이 답답하고 움직이며 숨이 잘 차고 얼굴이 붉어지기도 합니다. 꿈을 많이 꾸고 두근거림이 있습니다. 과거 어지럼증이 많아서 자음건비탕으로 치료가 잘 되었던 분입니다.
신경 쓰는 일이 생기고는 증상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맥이 현삭하여 ??가 실하다고 보아 후천혈의 ??을 보하였습니다. 숨이 차고 상부의 열증상이 있기에 폐경의 혈을 선택했습니다. 3회 치료후 쥐내림은 많이 줄었습니다.
빈소산을 처방하여 같이 치료하였고 얼굴이 붉어지고 숨이차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도 감소하였습니다. 6회 치료후 평소 긴장을 잘하고 추위를 많이 타는 편이며 맥이 삭한 느낌만 있어 ??가 실하다고 보아서 ??을 보하여 치료하고 있습니다.
남자 67세 약간 통통
몇 일 전 넘어지면서 팔을 짚고 나서는 어깨가 아프고 들어올리기 불편합니다. 과거 오십견을 앓았는데 그때와 비슷한 느낌이라고 합니다. 말씀과 행동이 느리면서 맥은 크게 느껴지므로 ??가 실하다고 보았습니다. 상병하치로 아래의 ??을 보하였더니 올리기 힘들던 팔을 가볍게 올리게 되었습니다.
여자 47세 약간 통통
감기가 한 달 이상 계속 됩니다. 힘든 일을 쉬게 되면서 긴장이 풀려서 인가 처음에는 오한이 나고 몸살처럼 몸이 쑤시는 증상이 많았고 낳아지다가 다시 증상이 더해지는 것이 반복되다가 현재는 목이 간지럽고 기침이 나면서 입맛이 썩 좋지 않고 힘이 든다고 합니다.
평소 추위를 많이 탔으며 맥이 삭하여 ??가 실하다고 보았고 감기가 길어지면서 폐기가 허해진 것으로 보아 폐경의 ??을 보하고 진액을 보충하면서 기침을 다스리는 금수육군전을 처방하였습니다. 3회 치료 후 얼굴에 화색이 돌고 몸이 많이 편해진다고 하셨습니다.
남자 65세 마른체형
팔이 아파서 들어올리기 불편합니다. 양쪽 어깨가 찍어 누르듯이 불편합니다. 수영을 하면서 무리가 된 이후로는 가끔씩 어깨가 불편했는데 얼마 전 넘어지면서 손을 짚고 나서는 들어 올리지 못할 정도로 아픈 것은 며칠 되었습니다. 급한 성격에 잘못된 것을 보면 지적을 하고 얘기를 하는 성격입니다.
처음에는 마르고 맥이 현하고 성격도 과감히 대쉬하는 편이라 ??이 실하다고 보아 아래의 ??를 보하였고 두 번째와 세 번째는 맥이 삭하고 발이 시려운 증상이 많고 갈증도 많아 ??가 실하다고 보아 아래의 ??을 보하였으며 네 번째는 맥이 현삭하므로 ??가 실하다고 보아 아래의 ??을 보하였습니다. 세 번 째까지는 별 차도가 없었는데 **을 보한 이후에는 팔 올리는 것이 많이 부드러워 졌습니다.
여자 66세 뚱뚱체형
좌측 어깨와 왼쪽 귀에서 머리까지 쑤시고 좌측 무릎이 붓고 아프다고 합니다. 평소 성격이 무척 급하고 맥이 현하여 ??이 실하다고 보아 상부의 ??혈을 보하였더니 무릎이 많이 부드럽다고 하였습니다. 40일 이후 다시 오셨는데 증상은 전하고 동일하고 맥이 현삭하므로 선철혈인 ???을 사하였더니 좌측 어깨가 훨씬 가벼워지고 무릎도 부드러워 졌습니다.
김** 남 30 173/73 맥 현삭 건장한 체격
택배회사직원. 땀 많이 흘리시고 열 많으심. 물도 많이 마심. 예전 7개월 만에 약 10kg 체중 빠짐. 주증상은 오른쪽 손목 양계혈 근처에 통증이 심해서 손목을 위로 들면 통증이 심하심. **가 실한 것으로 보고, 몸에 태음습이 부족한 것 같아서 왼쪽 **을 보했더니 손목 통증이 많이 없어지시고 위고 드는 것도 많이 올라가심.
남자 51세 보통체형
허리 다리 발목이 저린 것이 2달 정도 되었습니다. 옆구리로 담이 와서 움직일 때 결립니다. 과거 교통사고가 있었습니다. 맥은 침세하며 약간 빠릅니다. 잘 긴장하고 손발이 차가울 때가 많고 눈은 충혈 되어 있고 입병이 잘 나는 것으로 보아 ??가 실하다고 보아 아래의 ??을 보하였더니 2회 치료에 옆구리 결림과 좌측의 저린 증상이 많이 없어지고 평소 허리가 안 좋다고 하여 계속 치료하고 있습니다.
여자 50세 통통체형
일주일 전부터 좌측 허리와 다리가 불편합니다. 평소 허리가 좋지 않으며 좌측 발가락이 무딘 느낌이 있다고 하십니다. 재봉일을 하시므로 많이 앉아서 일을 합니다. 통통하고 맥이 현하므로 ??이 실하다고 보아 ??를 보하였습니다. 등을 구부리고 머리를 숙인 자세에서 빨리 움직이는 바늘을 다루므로 늘 긴장을 해야 하므로 풀어주는 의미로 소음경의 혈을 선택
했습니다. 2회 치료까지 반을이 없다가 3회 치료에 허리가 부분적으로 풀어지고 4회 치료후 발가락의 감각이 돌아오고 있다고 하십니다.
전**(남, 174/59kg)
얼굴이 위아래로 길고 붉은편이다. 하지만 아래쪽은 차가웠다. 1년 전부터 우측 고관절에 통증이 왔다. 지난달에 얼굴이 붉고, 아래는 차고 한 것을 00實로 보고 000 혈인 左側 00 혈을 補하였다.
이번 달에 다시 방문하시어 지난달 치료 후 통증이 매우 호전됐다며 다시 치료를 원하셨다.
* 00實의 증상은 한열왕래, 상열하한, 손발은 차면서 상열감이 있는 등의 것이 있겠다. 맥은 寸은 浮하고 尺은 沈한 것이(혹은 寸實 尺虛이에 해당할 것이다.)
예를 들어 음주 후 나타나는 질환은 00實한것이 많을 것이다. 이때 00혈을 지압해주면 좋다. (정유옹, 김상범 선생님 케이스)
유00(79, 女)
보통에서 약간 통통한 체격. 전에는 더 퉁퉁했으나 약간 빠진 것임. 허리와 어께 통증을 주소로 호소하심. 脈을 보니 左側맥이 특히 지저분하면서 浮하다. 澁한 것은 肺脈(金脈)으로 취하였다.
퉁퉁한 체격에 삽맥이 있어 00實로 보고 000혈인 00穴을 사용하였다. 다음주에 예후를 설명듣기로 하였다. (김상범 선생님 케이스)
유00(76, 女)
요통, 슬통. 한열왕래, 식은땀, 기운이 확 떨어지는 증상 등. 00實로 보았다. 000 혈인 00혈을 보하였다. 편해지셨다. (정유옹 선생님 케이스)
김00(77, 女)
체격이 약간 뚱뚱하다. 다른데서 침을 맞았는데 더 안 좋아지셨다고 한다. 손발에 부종이 있는 듯하다. 腎正格의 의미를 같이 가져간다는 생각으로 00를 補하였다. 티칭을 잘 해 주었더니 다음번에 꼭 다시 침을 맞고 싶다고 하신다. (이현준 선생님 케이스)
※ 참고과제 - 五臟脈
◎ 五臟脈 ○ 內經曰五脈應象肝脈弦心脈鉤(一作洪)脾脈代(一作緩)肺脈毛(一作澁)腎脈石((一作沈) ○ 心之平脈浮大而數肝之平脈弦細而長腎之平脈沈濡而滑肺之平脈浮短而濇脾之平脈和緩而大[入門]
☞ 5장(五臟)의 맥(脈)
○ 『내경』에는 5장의 맥은 5가지 맥과 상응한다. 간맥(肝脈)은 현맥이고 심맥(心脈)은 구맥(鉤脈, 홍맥이라고 한 데도 있다)이며 비맥(脾脈)은 대맥(代脈, 완맥이라고 한 데도 있다)이고 폐맥(肺脈)은 모맥(毛脈, 색맥이라고 한 데도 있다)이며 신맥(腎脈)은 석맥(石脈, 침맥이라고 한 데도 있다)이다 고 씌어 있다.
○ 심의 평맥(平脈)은 부대(浮大)하면서 삭(數)하고 간의 평맥은 현세(弦細)하면서 장(長)하며 신의 평맥은 침유(沈濡)하면서 활(滑)하고 폐의 평맥은 부단(浮短)하면서 색(濇)하며 비의 평맥은 화완(和緩)하면서 대(大)하다[입문].
(정 리)
肝脈(木脈) - 弦 (細 長)
心脈(火脈) - 鉤 洪 (浮大 數)
脾脈(土脈) - 代 緩 (和緩 大)
肺脈(金脈) - 毛 澁 (浮短 濇)
腎脈(水脈) - 石 沈 (沈濡 滑)
'건강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28차 교재 재편집 게시 (0) | 2008.12.08 |
---|---|
소상혈(금토목 삼부혈) 설명 자료 (0) | 2008.12.07 |
삼부혈 강좌 3 관절의 특효약 소상혈 (0) | 2008.12.06 |
신농백초한의원 연하장 (0) | 2008.12.05 |
Re:겨울철 손발에 땀이나는것.. (0) | 2008.1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