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련

Re:1.삼부혈 공부(소상혈) 추가

별꽃바람 2009. 9. 20. 10:45

제가 지인들에게 설명하기 위해 나름대로 만들어 본 자료입니다.

읽기 불편할 것 같아 모두 한글로 변환하여 입력했고, 김홍경선생님의 강의와 한의학 자료 그리고 홍경사랑 글들에서 인용한 것이 많습니다. 정보를 주신 분들에게 감사드리며 허접하지만 공유하는 차원에서 올려 봅니다.^.^

 

 

사진설명

수태음폐경 소상혈(금토목 삼부혈) 보하는 방향

 

경혈위치

소상혈은 엄지손가락 손톱 위 몸쪽 모서리에 위치합니다.

 

고전의 경혈설명 치료증상

소상혈은 오수혈 배열에서 수태음폐경의 정혈이므로 급성열성질환, 정신질환에 사혈시켜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전통 침법에서는 수태음폐경의 급성열병과 급성편도선염이 있을 경우 사혈하여 치료합니다.

또한 제 장부에 열이 있을 경우에도 해열을 시키기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소상혈의 다른 이름은 귀곡혈입니다. 이는 관절질환을 귀신도 놀랠 정도로 잘 고친다는 뜻에서 붙인 것입니다.

 

오행속성

소상혈은 폐의 금 기운과 태음의 토기운 그리고 오수혈 배열에서 음경락의 정혈이므로 목기운을 함께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상혈을 보해주면 금토목 기운을 동시에 넣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상혈은귀곡혈

고전에 소상혈을 귀곡혈이라고 합니다. 이를 귀신도 곡할 정도로 관절질환을 잘 고치기 때문이라 보시고 붙인 이름입니다.

 

소상혈은하관절

소상혈은 금토목 삼부혈이고 손에 있기 때문에 하체 관절 치료에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그런 뜻에서 붙인 이명입니다.

 

치료효과 및 지압방법

소상혈을 보해주면 평소 오행 중 수화가 실한 경우에 발생하는 제반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화가 실한 경우는 열이 많고 하체는 차거나 속은 더운데 겉은 찬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금을 뼈, 토를 살, 목을 근육이라고 할 때 이 셋이 모두 모인 곳이 관절입니다. 따라서 소상혈을 보해주면 하병상치의 원리에 의해 하체의 관절을 부드럽게 해 줍니다.

실제 생활에서 등산이나 운동 시에 무리해서 아래 관절에 통증이 올 경우 응급조치로 소상혈을 지압해 주면 좋습니다.

지압은 손가락이나 뭉둑한 도구를 이용하여 사진의 화살표 방향으로 해 주시면 됩니다. 평소 아래 관절이 좋지 않은 분은 늘 지압을 해 주면 좋습니다.

소상혈 지압치료 임상예

1. 홍경사랑 회원님인 몬드님께서 지인과 등산을 갔다 무리해서 무릎이 아프다는 소리를 듣고 쉬는 차에 소상혈을 지압해 주었더니 한결 편해져서 쉽게 하산했다 합니다.

 

2. 제가 등산을 갔다 발목이 삐끗해서 시큰거려 걷기가 불편했는데 소상혈을 지압하면서 걸었더니 한결 편하더군요.

 

3. 소상혈은 수태음폐경의 정혈이기도 해서 감기로 편도선이 부었을 때 사혈침으로 사혈을 해 주면 열이 쉽게 내립니다. 아들과 제가 동시에 감기에 걸렸는데 아들은 감기약을 먹고 저는 소상을 사혈했는데 저는 하루 만에 나았는데 아들은 며칠을 고생하더군요.

 

4. 몬드 <작은임상례> : 홍경사랑 펌

토요일 운동을 심하게 했더니, 고장 난 우측 무릎이 안 펴질 정도로 고통. 일요일 새벽에 해남에 있는 '달마봉' 차량에 승차. 3시간의 암벽을 타야하는데 큰 걱정.

따기침으로 좌측 소상혈 자침 10분.

결과 : 고통 없이 잘 탔고요, 오늘 전혀 통증이 없답니다. 신기함을 전파해주시는 분들께 깊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