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누구나 불로장생을 꿈꾸지만 물리적으로 불로장생은 헛된 욕심입니다. 생명과학의 발전으로 생명 연장이 가능할 수는 있지만 이는 인간의 멸종을 앞당기는 재앙입니다. 모든 동식물은 생멸을 통해 오류를 시정하고 유능한 유전자를 남겨 환경에 적응하며 발전합니다.
살아있는 화석인 은행나무가 자체 발아가 되지 않는 것만 보아도 장수가 바람직한 것만은 아니라는 반증입니다. 예수는 사랑, 붓다는 자비를 통해 영원히 사는 법을 가르쳤습니다. 그런데도 인간은 사랑과 자비를 통한 영원한 삶보다는 부귀영화, 육신의 쾌락과 함께 불로장생을 추구합니다.
다윗왕의 처녀회춘술, 진시황제의 삼신산 불로초, 후루시초프의 회춘불사약 KH-3호, 그리고 소의 뇌하수체 이식, 인삼을 포함한 불로장생을 가능하게 하는 수 많은 비법과 약재가 있습니다. 물론 모든 사람들은 죽음을 피할 수 없었죠? 그런 약물 중 하나가 원지이고 그 원지로 담근 술이 원지술입니다.
동의보감에 “성질은 따뜻하고 맛이 쓰며 독이 없다. 지혜를 돕고 귀와 눈을 밝게 하며 건망증을 없애고 의지를 강하게 한다. 또는 심기를 진정시키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을 멎게 하며 건망증을 치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킬 뿐 아니라 정신을 흐리지 않게 한다.”고 원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원지는 익정, 장양, 강장케 하여 정력쇠약, 조루, 음위, 몽정 등을 다스리고, 여자의 불임증을 다스리고 성욕을 돋우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렇게 원지는 신정을 풍만케 해주므로 의지력도 강인하게 하므로 이 약을 먹으면 강인한 의지가 멀리 뻗어나간다 하여 약명도 원지(遠志)라 한 것입니다. 이러한 효능 때문에 건망증이 심한 사람에게 처방하는 총명탕의 주 약재가 바로 원지입니다. 머리가 나쁜 저에게 특히 필요한 약재입니다.^^
원지의 심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반드시 빼고 써야 하며 시중에는 중국산이 팔리고 있는데 한근(600g)에 19,000원 정도 합니다.
아래에 실제로 술을 담그실 분을 위해 만드는 방법을 류상채님이 쓰신 “약이 되는 술”에 나와 있는 내용을 옮겨 봅니다. 관심 있는 분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비결은 약이 아니라 평안한 마음과 꾸준한 운동이라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류상채 “약이 되는 술” 78page
* 은로주, 또는 원지주
식물이름: 영신초, 애기풀, 원지과의 다년초.
산지: 전국각지, 저산지대 및 평지에서 자생 또는 재배함.
이용부위: 뿌리.
채취시기: 가을(10--11월).
유효성분: 테뉘게닌 A B, 세네긴, 수지 등.
효능: 소화불량, 정력증강.
출처: 민간요법.
만드는 방법: 애기풀의 뿌리를 원지 또는 영신초라고 한다.(주의 : 여기서 애기풀 뿌리와 원지는 다른 약재이며 혼동한 것으로 보입니다.)
2--3년 이상 된 애기풀뿌리(원지)2--3년 이상 된 애기풀뿌리(원지)를 봄이나 가을에 채집하여 물에 깨끗이 씻어 햇빛에 말려 쓰거나 생것 그대로 쓰기도 한다. 깨끗이 씻어 물기가 빠지면 적당하게 썰어 독이나 항아리에 담고 재료의 2--3배 정도의 독한 술을 붓고 밀봉하여 지하실이나 냉암소에 보관한 후 5--6개월 후에 먹는데 1년 이상 된 것이 더욱 좋다고 한다.
원지 2근에 생강 반 근, 감초 반 근을 같이 넣어 재료의 3--4배 가량 독한 술(고량주나 위스키)을 붓고 밀봉하여 땅속에 묻어 1년 후에 꺼내어 맑은 술만 따로 담아 보관해 두고 수시로 적당히 마시면 된다. 또한 앞의 세 가지 재료를 준비하여 탁주를 빚을 때 술밥에 같이 넣어 발효시키기도 하는데 술밥 1말에 위의 재료의 양을 넣으면 된다. 술약을 넣어 독하게 담근다.
이렇게 하여 먹게 되면 정력감퇴나 발기불능, 조루증 등에 아주 좋은 술이 되고 맑은 술은 소화불량에 좋으며(식후에 한 잔씩) 심한 피로감, 육체노동으로 전신이 피로할 때 아주 좋은 피로회복제가 된다고 한다.
또한 소변불리, 소변이 탁하게 나올 때 좋으며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자, 불안, 초조, 꿈자리가 뒤숭숭할 때, 심한 불면, 노이로제, 잘 놀랄 때 등등에 은로주를 꾸준히 먹게 되면 큰 효력을 본다고 한다.
【약품명】 원지 Polygalae Radix
【분류】 안신약 중진안신약
【주요 성분】 원지saponin A, 원지saponin B와 계피산의 유도체 등. .
【기원】 원지과(원지과;Polygalaceae)식물인 원지(Polygala tenuifolia Willd.)의 근 혹은 근피
【성미․귀경】 성미 : 미온, 고, 신 귀경 :심, 폐, 신 (설열수사, 안신익지)
【효 능】 안신익지 - 실면, 경계, 익총명거담이규 - 해수담다(밀자용), 담미신혼, 건망, 경계소옹산결 - 창양종통, 유방종통
【주 치】 경계건망, 다몽실면, 한담해수, 담습옹종
【용량․용법】 3~9g.
【금 기】 급성열병, 후통, 해수, 실혈
【응 용】 A. 안신
1. 원지는 자양성강장약으로 양심안신 . 보신익지의 효능이 있으며 약성이 평하여 장기간 투여해도 지장이 없다. 체력이 약하고 신경쇠약이 있으면 당삼 . 복신 . 백출을 넣거나 황기 . 감초 . 백출을 넣거나, 지황 . 구기자 . 산약을 넣어 써도 된다. 간혈허에는 백작 . 당귀 . 천궁을 넣으면 좋다. 또 사삼 . 맥문동을 넣으면 폐기를 보하는 작용을 한다.
2. 불면 . 다몽 . 심계항진 등에는 산조인 . 백자인 . 용골 등을 넣어 쓴다. 만성불면을 치료하는 효과도 뛰어나며, 복신과 같이 쓰면 동계를 진정하는 효과가 있어서 심질환에 많이 사용된다.
3. 원지에 당삼 . 백자인 . 황기 . 복분자를 넣고 환으로 만들어 쓰면 좋은 자보 . 건뇌효과를 얻는다. 신경쇠약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고 건망 . 주의력산만 . 두혼창 . 유정 등의 증상이 있을 때도 사용하면 증상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4. 원지는 소아의 지능저하를 치료하는 데 쓰이며 병리적 원인으로 우둔해졌을 때 좋다. 기억력저하 . 주의력산만 . 이해능력차 . 단락사고 등의 증상이 나타났을 때는 당삼 . 복분자 . 하수오 . 녹용 . 동충하초 등을 넣고 환으로 만들어 쓰면 아주 좋다.
5. 소아가 중추신경의 감염으로 다담 . 경련 . 의식불명이 되었을 때는 원지 3전에 황련 1전 . 석곡 5전, 울금 . 패모 . 나복자 각2전을 진하게 달여 복용하면 좋다. 또 담조심규로 인한 정신착란 . 정지황홀 . 경간 증후에는 석창포 . 울금 . 백반 등을 함께 쓰면 거담개규력을 증강시킬 수 있다.
6. 원지는 생식기능의 쇠퇴에 대한 강장흥분작용을 가지므로 양위 . 조루 . 유정 . 정 감소 및 부녀 불감증 등의 증상에 녹용 . 파극 . 보골지 . 부자 . 복분자 등과 같이 쓰면 좋다. 또 원지는 자양강장의 상용약으로 다른 자보장양약과 같이 써도 좋고, 환으로 만들어 쓰면 성기능쇠퇴의 방지에 도움이 된다.
7. 만성 정신분열증으로 동계 . 불면 . 피로를 수반할 때도 원지는 치료와 예방을 할 수 있으며, 장기간 복용해도 체내에 잔류하지 않고 불면과 피로가 사라지며 지능도 올릴 수 있어 아주 좋다.
8. 유뇨 . 다뇨에는 보골지 . 익지인과 같이 쓰면 좋다.
B. 거담정천
1. 원지는 사포닌이 함유되어 위점막과 인후점막을 자극하여 거담효과를 가지고 있다. 만성기관지염 . 기관지천식으로 가래는 많으나 뱉기 힘들고 호흡촉박 . 기천증상이 나타나며 바로 눕지 못할 때는 마황 . 행인 . 전호 . 진피를 넣어 쓰면 정천화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는 나복자 . 소자 . 백개자와 같이 써도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완해기에는 팔미나 육미에 넣어 쓰면 예방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소아가 급성기관지염으로 가래가 많아지고 숨이 차거나 마진에 폐염이 병발하였을 때도 모두 원지를 쓸 수 있다.
C. 기타응용
1. 원지는 소산옹종 작용이 있으므로 옹저종독이 오랫동안 짓무른 채 아물지 않을 때는 원지 5전을 진하게 달이고 찌꺼기를 찧어서 호박 5분 . 주사 3분을 넣고 잘 섞어 환부에 바르면 좋다. 또 원지를 술에 담가 복용해도 된다.
【수치】 거심
'건강 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죽음과 삶의 의미에 대하여 (0) | 2010.04.06 |
---|---|
위염에 대하여 (0) | 2010.04.06 |
발바닥 통증을 사암지압으로 고친 사례 (0) | 2010.04.06 |
오늘의 나를 만든 것과 미래 (0) | 2010.04.06 |
사상의학 체질 감별요령 (0) | 2010.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