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사소한 일에도 주의를 하고 안전 위해 요인은 발견 즉시 제거해야합니다. 서두에 이런 말씀을 드리는 것은 제가 평소 출근하는 길에서 길가에 방치된 쇠기둥에 살짝 스쳤는데 손가락 인대가 절단되는 중상을 입어 지금 한손으로 메일을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평소 위험하다고 생각은 했지만 구청 등에 민원을 제기하기는 사소한 일인 것 같아 무심코 지나다녔는데 사고가 나고 보니 후회가 막급입니다. 소 잃고 다른 집 소도 잃을까 걱정이 되어 민원 신청은 했지만 생활의 불편이 큽니다. 여러분 주변에도 사소하지만 평소 위험요인이 있다면 방치하지마시고 즉시 제거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수소음심경에 관한 것입니다.
수소음심경은 배꼽에서 시작하여 가슴뼈 겨드랑이에서 비경과 접속하고 새끼손가락에 이릅니다. 웃을 때 안면 근육이 움직이는 곳, 여드름이 많은 곳, 천연두 등의 얽는 자리, 연지 찍는 자리가 심경락이며 이상이 있으면 새끼손가락이 차게 됩니다.
인체의 군왕에 속하는 것이 심장이므로 심장의 건강 정도가 바로 전체의 건강과 직결됩니다. 심장은 육기(소음)로도 火에 속하고 오행상(심장)으로도 火에 속하므로 완전한 적색으로 표현됩니다.
이 경락의 특징은 사랑을 상징하며 사랑과 예술, 미적 감각, 신명, 공주병, 쾌락, 술, 감성리듬, 헌혈 등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기가 부족하면 심장질환(새끼손가락이 휘면 특히 조심)의 위험이 있고, 과다하면 폐결핵 등 폐질환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심장병 예방차원에서 새끼손가락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중요 혈로는 오수혈의 火에 속해 火의 천부혈인 소부혈이 있는데 이곳을 손톱방향으로 지압하면 몸이 따듯해집니다.
심장은 대단히 중요한 장기이므로 인터넷에 나온 자료를 인용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관심 있는 분은 한번 읽어보시기 바라면서 심장은 기쁨과 관련이 있으므로 기운이 없는 분은(심허) 억지로라도 즐거운 상상을 하시고, 고혈압 등의 심실증이 있는 분은 무병장수를 위해 쾌락을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균형 있는 생활로 건강을 지키시기 바라면서 이만 줄입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심경의 해설
1) 심경은 심장과 혈관계, 순환계, 정신을 관리하며 조절한다.
2) 심은 심포에 대하여 군화이고, 소장과는 陰陽表裡의 관계이므로 상호 기능을 유지한다. 그러므로 심의 병은 소장경에서 치료하고, 소장의 병은 심경으로 치료한다. 심허이면 소장 실이고, 소장 허이면 심실이다.
심박동 : 성인은 1분간 약 70회이고, 유아일수록 박동 수는 많다.
심장의 신경은 교감신경이 있어서 심장의 운동을 촉진시키고, 부교감신경이 있어서 심장의 운동을 억제한다. 심장의 혈액순환에는 대순환, 소순환, 문맥 순환이 있으며, 혈압에서 최대혈압은 심실의 수축 기압으로 110∼120mm/Hg이며, 최저 혈압은 심실의 확장 기압으로 70∼80 mm/Hg이다.
맥박 수는 성인은 70∼80회, 학생 80∼90회, 유아 120회 정도, 신생아 120∼140회
심의 허실 증상
1). 심실증
심실은 양실증이며, 간혹 음실증으로도 나타난다, 심장에 한번 병이 들면 허이든 실이든 치료하기가 어렵다. 심실, 심포실은 거궐과 단중혈에 과민 압통점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리고 어제혈에서 맥박이 촉진되는 것은 전부가 심실증 많고, 다 난치병에 속할 수가 있다.
심실증 환자는 둘째손가락에 상처, 기형, 손톱의 무늬 이상 등등을 진찰할 수가 있다. 심통, 두통, 고혈압, 동맥경화, 말초의 혈액순환 장애, 요통, 좌골 신경통, 디스크, 심장 판막증, 부정맥, 대맥, 무기력, 정신이 아찔아찔한 경우, 위장병 등등에 좋다.
양실 중풍, 좌측 반신불수, 심내막염, 심장성 천식, 협심증에 좋다. 그리고 폐결핵, 허로 등도 심실이다.
2). 심허증
심허증은 신실증에 속하고, 소장 실에 속한다, 심허이면 신 실의 병이 함께 나타나는 것이 보통이고, 방광 허증도 함께 나타난다. 심허증의 대표적인 진찰 방법은 배꼽 밑의 적통(積統)이 많이 나타난다. 우 신실증이 많은 것도 특징이므로 우 심보방을 쓸 경우가 많다.
잠잘 때 꿈이 많은 사람, 가슴이 항상 답답한 사람, 속골치가 아픈 사람, 양 눈초리 옆이 아픈 사람, 수족이 냉한 사람, 목이 뻣뻣하고 고개를 돌릴 수가 없고 아픈 사람, 견갑통(주로 우측의 승모근 루머티즘), 요척통(허리와 척추 뼈가 아픈 사람), 모든 근육, 관절 류머티즘, 신장염, 단백뇨, 자궁 염증, 적, 황대하, 오줌이 자주 나오는 사람, 전립선염, 오줌싸개, 하지 마비, 하지 무력, 편도선염, 인후염, 구내염, 난시, 언어 장애, 구안와사(마비된 쪽으로),동상, 피부병, 얼굴에 핏기가 없고 윤택하지 않은 사람, 아파트나 그늘에서 종사하는 사람, 월경통, 불임증, 목마른 병, 당뇨병, 비만증, 신실 중풍, 우측 반신불수에 언어 장애, 하부통, 만성 위염, 위산과다, 위하수, 간염, 알레르기 체질, 이명, 난청, 귀머거리, 손이 터는 병 (수전증), 고개를 흔드는 병(요두증), 젖이 부족할 때, 어지러울 때, 더위 먹은 병, 눈에 힘이 없을 때, 저녁때만 아픈 사람, 겨울만 되면 더 아픈 사람, 저혈압, 신경성 고혈압, 주로 여자들에게 많다.
심경락에는 총 9개의 혈이 있는데 모두 중요한 혈이며 각혈의 치료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극천(極泉) : 심경의 기시혈(起始穴), 정신병에 이용된다.
소해(少海) : 합수혈(合水穴) 심실을 사한다. 중풍, 반신불수, 심통.
영도(靈道) : 경금혈(經金穴), 심병, 정신병, 심흉통 질환.
통리(通里) : 락혈(絡穴) 심의 만성병(慢性病)을 치료한다.
음극(陰極) : 극혈(隙穴) 심의 급성병(急性病)에 주효한다.
신문(神門) : 원혈(原穴), 유토혈(兪土穴) 심의 허실을 조절하나 특히 사하는 혈.
정신병, 바보병에 유효, 진잘 혈처, 또 맥진처,심병.
소부(少府) : 형화혈(熒火穴), 심화를 사하는 혈. 폐, 심허에 사용.
소충(小衡) : 정목혈(井木穴) 보혈, 구급질환에 출혈, 심의 급성병을 치료하는 혈처.
'건강 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락학 족태양방광경에 대하여 (0) | 2014.09.14 |
---|---|
경락학 수태양소장경에 대하여 (0) | 2014.09.14 |
경락학 족태음비경에 대하여 (0) | 2014.09.14 |
경락학 족양명위경에 대하여 (0) | 2014.09.14 |
경락학 수양명대장경에 대하여 (0) | 2014.09.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