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사막(孙思邈)의 양생십삼법(养生十三法)
<1> 발상소(发常梳)
(1) 두 손바닥을 열이 날 때 까지 36번 비빈 후 앞 이마(前额)로 부터 후뇌(后脑)의
경부(颈部) 까지 쓸어준다.
아침과 저녁으로 각각 10 차례 실시한다. 두부(头部)에 중요(重要)한 혈위(穴位)가 있다. 머리카락을 쓰다듬어 주면 명목거풍(明目袪风) 작용이 있고 두통(头痛)과 이명(耳鸣)과 백발(白发) 과 탈발(脱发)을 방지(防止)해 준다.
<2>. 목상운(目常运)
(1) 한참 동안 눈을 감고 있다가 눈을 뜨고 안주(眼珠)를 좌(左)、상(上)、
우(右)、하(下)의 4 방향(四方向)으로 돌려준다. 그 다음 다시 눈을 감고있다가 눈을 뜨고 안주(眼珠)를 우(右)、상(上)、좌(左)、하(下)의 4방향(四方向)으로 돌려준다.
3 차례 중복(重复) 실시한다.
(2) 두 손바닥을 맞대고 36 번 비빈 후 열(热)이 나면 손바닥(掌心)을 눈(眼部) 위에 대어준다. 이 동작(动作)은 시력을 강화(强化)해 주고 근시(近视)와 약시(弱视)를 교정해 준다.
<3>. 치상고(齿常叩)
(1) 입을 가볍게 다물고 윗 이빨과 아랫 이빨을 서로 가볍게 36 번 마주쳐 준다.
이때 딱! 딱! 소리가 들려야한다.
이 동작(动作)은 상악(上颚) 부위의 경락(经络)과 하악(下颚)부위 (经络)의 경락(经络)을 소통시켜 주고 두뇌(头脑)가 한층 맑고 깨끗해 지며 위장(肠胃)의 흡수력(吸收力)을 가강(加强) 시켜주고 충치를 예방해 주며 섭함관절(顳頷關節)의 기능문란으로 인한 통증(痛症)을 예방해 주고 섭함관절(顳頷關節)의 퇴화(退化)를 방지해 준다.
<4> 수옥진(漱玉津)
옥진(玉津)이란? 진액(津液) 또는 구수(口水 : 타액)을 일컫는다.
(1) 입을 다물고 혀끝을 어금니의 바깥 쪽에 대고 오른쪽의 윗쪽 어금니 부터 시작하여 왼쪽 어금니 까지 이빨을 한 개씩 천천히 문질러준다. 12 차례 실시한다.
이 동작을 실행하는 동안 입안에 만들어진 침을 천천히 삼킨다.
그 다음 반대 방향으로 똑같이 실시해 준다. 아랫 이빨도 동일한 방법으로
문질러 준다.
(2) 혀끝을 입 안에서도 굴려 (1)과 동일한 방법으로 문질러 준다. 입안에 만들어진 침을 서서히 하단전(下丹田)으로 내려 보낸다는 생각을 하며 천천히 삼킨다.
현대(现代)의 과학자(科学者)들이 타액을 분석(分析) 한 결과 타액 속에 대량(大量)의 효소(酵素)가 포함되어 있고 호르몬의 분비(分泌) 를 조화시켜 준다고 증명되었다.
이상에 열거한 동작(动作)은 위장(肠胃)을 강건(强健)하게 해줌과 동시에 연년익수(延年益寿)해 준다.
<5>. 이상고(耳常鼓)
(1) 양쪽 손바닥으로 양쪽 귀를 각각 덮고 천천히 안쪽을 향하여 누르면 비행기 날아가는 소리가 들리는데 이때 귀에서 손을 뗀다. 10 차례 중복(重复)실시한다
(2) 열 손가락이 뒷통수를 향하게 하여 손바닥으로 귀를 막고 식지(食指)를 중지(中指) 위에 얹어 놓은 다음 식지에 힘을 주어 후뇌(后脑)에 있는 풍지혈(风池穴)을 10 차례 튕겨 준다.
이때 귓속에서 벅! 벅! 소리가 나야한다. 이 동작(动作)을 매일 잠자기 전(前)이나 아침에 기상과 동시에 실행해 줄 경우 기억력(记忆力)이 증강(增强)되고 청각(听觉)이 영민해 진다.
<6>. 면상세(面常洗)
(1) 손바닥을 36 차례 비빈 후 손바닥에서 열이 나면 얼굴을 세면(洗面)해 준다.
(2) 손바닥에서 열이 날 때 까지 비빈 후 손목으로 동그라미를 그린다. 매일 이 동작(动作)을 시실할 경우 얼굴의 색깔이 붉어지고 얼굴에서 광택(光泽)이 나며 동시에 얼굴의 주름쌀(皱纹)이 방지된다.
<7>. 두상요(头常摇)
(1) 두손을 양쪽 허리(腰)에 대고 눈을 감고 머리는 아래로 떨군다.
머리를 천천히 오른쪽으로 돌려 오른쪽 어깨의 견봉이 보일 때 까지 돌려준다. 다시 원위치로 돌아온다. 이와 같은 동작을 6 번 실시한다.
반대(反對) 방향으로 동일하게 실시해 준다. 이 동작(动作)은 두뇌(头脑)를 영활(灵活)하게 해주고 경추(颈椎) 증생(增生)을 방지(防止)해 준다.
이 동작은 천천히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경우에 따라 두훈(头晕)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8>. 요상파(腰常摆)
(1) 요상파(腰常摆)란? 허리 돌리기 운동이다. 똑바로 서있는 자세에서 신체(身体)를 왼쪽으로
돌림과 동시에 오른손으로 하단전(下丹田)을 때리고 동시에 왼손으로는 명문혈(命门穴)을 때려준다.
이 동작을 50 번 반복해 준다. 나중에 100 번으로 횟수를 증가한다.
반대 방향으로도 동일한 동작을 취해 준다. 이 동자(动作)은 위장(胃肠)을 강화(强化)시켜 주고 신기(肾气)를 증강시켜 주며 소화불량(消化不良)과 위통(胃痛)과 요통(腰痛)을 방지해 준다.
<9>. 복상유(腹常揉)
(1) 두 손바닥을 36 번 비빈 후 두 손을 배꼽(肚脐)에 대고 시계 바늘과 같은 방향으로 원(圓)을
그리며 36 번 쓸어준다.
그 다음 시계 바늘과 반대 방향으로 36 번 돌리며 쓸어준다.
이 동작(动作)은 소화(消化)를 돕고 영양분의 흡수(吸收)를 도와주며 복부팽창(腹部鼓胀)을 소제(消除)시켜준다.
<10>. 촬곡도(摄谷道)
항문(提肛)조여주기 : (1) 흡기시(吸气时)에 항문을 조여줌과 동시에 잠간 동안 숨을 멈춘 후 숨을 내쉴 때 항문의 근육을 풀어준다. 이 동작은 매일 아침과 저녁으로 두 차례 매차 30 번 씩 실시해 준다.
이 동작(动作)은 중국의 최장수(最長壽) 황제 건륭(乾隆)의 양생공법(养生功法)이다.
<11>. 슬상추(膝常扭)
(1) 똑바로 서있는 자세에서 두 무릎을 맞대고 천천히 쭈그리고 앉는다. 두 손을 무릎 위에 대고 무릎을 좌우로 20 번 흔들어 준다.
이 동작(动作)은 슬관절(膝头关节)을 강화(强化)해 준다.
「인노퇴선노(人老腿先老)、신휴슬선연(肾亏膝先软)」이란 민간(民間) 속어(俗語)가 있다. 다시 말하면 ”인체 내에서 다리가 제 일 먼저 늙는다. 무릎에 힘이 없어짐은 신허(腎虛) 때문이다.” 는 뜻이다.
연년익수(延年益寿)하기 위하여 두 다리(双脚)를 튼튼하게 해주어야 한다.
<12>. 상산보(常散步)
상산보(常散步)란? 잡념을 없애고 가슴을 쫙 펴고 주위의 아름다운 자연의 경치를 관상하며 가볍게 걷는 것을 의미한다.
민간(民间) 속어(俗語)에 「반후주일주(饭后走一走),활도구십구(活到九十九)」란 말이 있다. 다시 말하면 ”식사 후에 산보할 경우 99 세 까지 장수할 수 있다.” 는 뜻이다. 과장된 말이기는 하지만 산보(散步)는 신체 건강에 매우 유익(有益)한 운동(运动)이다.
<13>. 각상차(脚常搓)
각상차(脚常搓) 란? 발과 다리의 안마를 일컫는다.
(1) 오른손으로 왼쪽 다리를 안마해 주고 왼손으로 오른쪽 다리를 안마해 준다. 또 발꿈치로 부터 시작하여 발끝 까지 상하(上下)로 36 번 문질러 준다.
(2) 엄지 손가락(大拇指)을 사용하여 각심(脚心 : 용천혈(涌泉穴))을 100 번 지압해 준다.
이 동작(动作)을 계속 실행할 경우 불면증(不眠症)이 치료되고 혈압(血压)이 내려가며 두통(头痛)이 치료된다.
발바닥(脚底)에 인체 내의 각기관(各器官)의 반사구(反射区)가 집중되어 있다. 그러므로 평상시 다리와 발을 안마해 주면 인체 내의 각기관(各器官)이 강화(强化)되므로 신체(身体)에 유익하다
(손사막 선생)
'건강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 관련 방송 유감 (0) | 2015.09.23 |
---|---|
[스크랩] 8월 정모 중 해로미정님이 강의 중 설명한 향유 (0) | 2015.08.27 |
[스크랩] 몸신 자석 건강법 (0) | 2015.08.13 |
[스크랩] 코골이 방지 방법 (0) | 2015.08.12 |
질병의 원인과 메르스 (0) | 2015.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