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련

산수유에 대하여

별꽃바람 2015. 12. 1. 23:40

 
며칠전 아파트 단지를 지나다가 한 가족이 산수유를 따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다들 기본 상식이므로 알 것이라 생각하고 한마디 던졌는데 잘 모르는 눈치였습니다. 제가 산수유는 씨를 빼고 드시는 것 아시죠라고 했는데 그래요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가던 길을 멈추고 한참을 설명했습니다.

 

산수유씨에는 독성이 많기 때문에 끓여 먹거나 술을 담글 경우에는 반드시 씨를 빼고 하셔야 한다고 했더니 놀라는 눈치였습니다. 그리고 씨를 어떻게 빼냐고 묻더군요. 갈길이 바빠서 인터넷 검색을 해 보라고 일러 주었습니다.

 

몇년전 회사 직원이 상담을 해왔습니다. 내용은 요즘 갑자기 두통이 생겼다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요즘 고민이나 특별한 것을 먹고 있는게 있냐고 물었더니 별것없다더군요. 그런데 제 머리를 스치는 것이 있었습니다. 그 직원이 근무하는 정원에 산수유가 실한 놈이 몇그루 있었거든요. 그래서 혹시 산수유 끓여서 차로 먹지 않냐고 물었더니 그렇다고 하더군요. 결국 두통의 원인은 씨를 빼지 않고 먹은 산수유차 때문이었습니다.

 

이처럼 일반적으로 몸에 좋다고 알려진 것들에 대한 주의사항이나 법제 방법은 무지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아무리 좋은 인삼이라도 노두를 그냥 쓰면 기를 막을 수 있고, 불면증약으로 쓰는 산조인도 검게 볶지 않으면 오히려 잠이 안오게 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산수유죠. 산수유는 시고 떫고 달고 따듯하므로 당연히 마르고 몸이 냉한 사람에게 좋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비만하고 열이 많으며 변비가 있는 사람에게는 독약이죠. 모든 것은 약도 되고 독도 됩니다. 생각이 나서 잠시 글을 써 봅니다.

 

산수유에 대하여(동의보감)  

산수유(山茱萸)

정과 수를 보충하고 정액을 굳건히 간직하게 한다. 산수유를 달여 먹거나 알약을 만들어 먹어도 다 좋다[본초].

 

산수유(山茱萸)

간을 따뜻하게 하는데 가루내어 먹거나 달여서 먹으면 좋다[본초].

산수유(山茱萸)

신을 보하고 정액을 불쿠어 주며[添] 신을 따뜻하게 하고 정액이 저절로 나가지 못하게 한다. 알약을 만들어 먹거나 달여서 먹는다[본초].

 

산수유(山茱萸)

오줌이 술술 자주 나오는 것[滑數]을 멎게 한다. 그리고 늙은이가 오줌이 잘 나왔다 안 나왔다 하는 것도 치료하는데 달여서 먹거나 알약을 만들어 먹어도 다 좋다[본초].

 

산수유(山茱萸)

두풍증(頭風證)과 머리뼈가 아픈 것을 치료한다. 또한 간이 허하여 나는 어지럼증도 치료하는데 간병에 쓰는 약이다. 달여 먹는다[본초].

 

산수유(山茱萸)

성질은 약간 따뜻하며[微溫] 맛은 시고[酸] 떫으며[澁] 독이 없다. 음(陰)을 왕성하게 하며 신정[精]과 신기(腎氣)를 보하고 성기능을 높이며 음경을 딴딴하고 크게 한다. 또한 정수(精髓)를 보해 주고 허리와 무릎을 덥혀 주어 신[水藏]을 돕는다. 오줌이 잦은 것을 낫게 하며 늙은이가 때없이 오줌 누는 것을 낫게 하고 두풍과 코가 메는 것, 귀먹는 것을 낫게 한다.

○ 곳곳에서 난다. 잎은 느릅나무 비슷하고 꽃은 희다. 열매가 처음 익어 마르지 않았을 때는 색이 벌건데 크기가 구기자만하며 씨가 있는데 또한 먹을 수 있다. 마른 것은 껍질이 몹시 얇다. 매 600g에서 씨를 빼버리면 살이 160g되는 것이 기준이다.

○ 살은 원기를 세게 하며 정액을 굳건하게 한다. 그런데 씨는 정(精)을 미끄러져 나가게 하기 때문에 쓰지 않는다. 음력 9-10월에 따서 그늘에서 말린다[본초].

○ 술에 담갔다가 씨를 버리고 약한 불에 말려서 쓴다. 일명 석조(石棗)라고도 한다[입문].

 

 

산수유에 대하여(방약합편 약성가)

 

山茱性溫治腎虛 산수성온치신허

精髓腰膝耳鳴如 정수요슬이명여

 

山茱萸는 性溫하다. 腎虛를 다스리며 固精하고 腰膝을 덥게 하고 耳鳴을 고친다.

 

①足厥陰과 少陰氣分으로 들어 간다.

②酒浸해서 去核한다. 核은 反對로 滑精하기 때문이다.

③桔梗․防己․防風을 惡한다.(本草).

 

산수유에 대하여(반룡학회 본초)

 

◆ 山茱萸(산수유) ◆

○속칭:

○산지 및 시기:

동-우리나라 중부이남. 전라도 구례가 산지로 유명하다. 가을 10월경 수확.

○유사감별:

○품질:

동-上品(상품) ; 색깔이 선명하고 투명한 것이 상품. 건조가 잘 된 것은 상대적으로 같은 근수의 수한 것에 비해 유리하므로 건조도도 중요한 기준이 된다.

함-육질이 많아야 상품.

○수치:

동-산수유는 일단 들어오면 한번 청수에 씻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酒(주)산수유(산수유酒浸(주침) 혹은 酒蒸(주증)) ; 용기내에 정량의 산수유를 균반하여 2~4시간 두어 술이 흡수되도록 한 뒤 물그릇에 넣어 센불로 가열하여 약 12~24시간 蒸(증)하여 색이 흑윤한데 이르도록 하고 이를 서건한다. 주침시 산수유를 술에 몇시간 담그느냐는 건조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정확하게 얼마다 할 수 없고 술이 속까지 충분히 스며들었으면 괜찮다고 봐야할 듯.

북-1)생용

2)술을 뿌려 적신 다음(20%의 주정도, 약재의 1/4 양) 증기가마에 넣어 6~8시간 정도 찌고 잘 말렸다가 쓴다.

함-씨를 빼고 사용.

주, 주증 ; 술에 담그지 말고 가볍게. 김만 올려서 찐다.

○보관:

동-산수유는 장마 지난 후에는 한번쯤 볕에 내어 바짝 말려줄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습윤때문에 나방같은 것이 생기기 쉽다. 건조만 잘 되면 충해는 그리 심하지 않다.

○기타 주의사항:

98년 9월부터 제조업체에서만 제조할 수 있는 복지부장관 지정품목.

식약청 특별 약사감시 품목(수입의지품목, 98. 10)

 

  산수유에 대하여(한약설명집)

 

【약품명】 산수유 Corni Fructus

【분류】 삽정약

【주요 성분】 Morroniside, Loganin, Cornin, Gallic acid, Tartaric acid,Malic acid.

【기원】 산수유과(층층나무과;Cornaceae) 식물인 산수유(산수유;Macrocarpium officnale (Sieb. Et Zucc.) Nakai)의 과육

【성미․귀경】 성미 : 온, 산, 삽 귀경 :간, 신

【효 능】 보익간신 - 간신불족 요슬산통 현운 이명 내열소갈 지체무력 간허근위 삽정축뇨 - 양위유정 유뇨 소편빈수 월경불지 붕루 대하 대한 도한고경지혈, 염한고탈보양자음하여 간신을 평보(음허, 양허 모두 사용)

【주 치】 간신부족, 요슬산연, 양위유정, 소변빈삭, 대한망양허탈,경붕루하

【처 방 예】 산수유환《보제방》: 산수유, 복분자, 토사자, 파극천, 인삼,저실오미자,비해,우슬, 계지, 천웅, 숙지황 ; 신허요슬무력, 소변다를 치료한다.

【용량․용법】 3 - 9g, 전복한다

【금 기】 명문화치로 양강불 자, 습열로 인한 소변불리자

【약리 작용】 1.자양작용 2.수렴작용 3.항균작용 4.항진균작용

【응 용】 A. 장양수삽

1. 산수유는 보신과 경미한 장양의 효능이 있어 유정 . 다한 . 유뇨 . 월경과다 . 대하과다 등에 대하여 고삽효과를 갖는다. 또 혈압의 고저를 조정하며 간염을 치료하고 저항력을 증강하는 작용도 있어 병후의 요양약으로 쓰면 좋다.

2. 몸이 허약하여 두혼 . 이명 . 불면 . 건망 . 요슬 연 등의 증상에 유정이 있고 구건설홍하며 설태가 없는 경우에는 숙지황 . 구기자 . 토사자 . 산약을 넣어 쓰면 좋다.

3. 산수유는 구기자 . 산약과 함께 닭 . 돼지고기와 같이 끓여 허약한 사람의 질병에 식이료법으로도 응용할 수 있다.

4. 산수유의 장양효과는 파극 . 육종용에 미치지 못한다. 양위의 정도가 가벼운 것이나 조루에는 좋으니 중증의 양위에는 동물성장양약과 같이 쓸 필요가 있다.

5. 산수유는 신경쇠약을 치료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불면 . 다몽 . 요슬산연 . 기억력감퇴 . 두혼 등의 증상에 산조인 . 백자인 . 원지 . 당삼을 넣어 환으로 장기 복용하면 좋다. 기타 만성질환에서 불면 . 정신불안이 보이면 산조인과 같이 쓰면 좋다.

6. 산수유에 결명자를 넣어 쓰면 혈압과 혈중지질의 저하에 효과가 있다. 동맥경화성 심장병에 써도 좋은데 산미가 강하므로 설탕을 약간 넣어 쓰면 좋다. 강압과 콜레스테롤의 저하효과는 서서히 나타나지만 안정성이 있다. 보통 3개월 정도는 써야 좋다. 단, 위산과다자는 적당하지 못하다.

7. 산수유에 구기자 . 곡정주를 넣고 달여 자주 복용하면 시력에 좋다. 특히 나이가 들어 시력감퇴 . 유루가 있거나 안구건조 . 충혈 . 염증에도 좋다.

8. 항상 이명 . 시력감퇴를 보이며 병상이 진행성이고 검사상 고막에 이상이 없는 경우에는 산수유를 군약으로 하고 숙지황 . 택사 . 자석을 넣어 쓰면 좋다.

9. 피로에 따른 만성요통, 류머티스성 요통이 장기간 낫지 않고 근육위축이나 위연무력한 경우에는 두충 . 당귀 . 파극 . 속단 . 강활과 같이 쓰면 좋다. 근육위축 . 척수질환 . 마비 . 뇌혈관질환에는 육종용 . 당귀 . 두충 등을넣어 쓰면 혈압강하 뿐만 아니라 혈관을 연화시키고 신경에 영양을 보급하는 작용을 한다.

10. 산수유는 병후허약 . 산후혈허에도 이상적인 보신약이다. 또 폐결핵의 석회화흡수, 폐염의 천연기, 신염으로 요단백이 없어지지 않을 때나 동맥경화 등에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B. 수삽고정

1. 산수유에는 수렴고삽의 효능이 있어 다몽 . 유정 . 양위 . 두혼의 증상에 금앵자 . 연자 . 검인 . 산약 . 보골지 . 당귀를 넣어 쓰면 좋고, 중증이면 용골을 더 넣어 쓴다.

2. 유뇨 . 다뇨 또는 요붕증에 활용한다. 소아야뇨증이 심하지 않으면 산수유만 단독으로써도 좋다. 매일 밤 2~3회 유뇨가 있고 얼굴이 창백하며 야위면 축천환에 산수유 . 육계를 넣어 쓰면 좋다. 만성신염의 빈뇨, 당뇨의 다뇨에는 육종용 . 육계 . 황기를, 요붕증에는 용골 . 모려 및 기타 장양약을 넣어 쓰고, 소변불금에는 상표초 . 복분자 등을 넣어 쓰면 좋다.

3. 몸이 허약하여 허한 또는 도한이 있는 경우에는 황기 . 백자인 . 산약을 넣어 쓰면 좋다. 소아의 체허다한에는 부소맥 . 마황근을 넣어 쓴다. 산후쇠약에 따른 다한에는 황기 . 당귀를 닭에 넣고 고아 먹으면 좋다.

4. 산수유는 수렴지혈의 작용이 있으므로 자궁출혈이나 월경과다에 지혈약과 같이 응용하면 좋다.

【수치】 거핵

【참고】 산수유와 구기자의 비교 【공통점】자보간신, 익정, 생진지갈작용【차이점】 구기자 - 보익간신위주, 뚜렷한 수렴고삽작용은 없음. 산수유 - 수렴고삽작용이 주요 특징이고 보익성은 그 다음이다.

 

 

  산수유에 대하여(증상별 한약재)

 

산수유(山茱萸)

이명 : 촉조(蜀棗), 기실(기實), 서시(鼠矢), 산수육(山茱肉), 석조, 계족

생약명 : CORNI FRUCTUS

학명 : Cornus officinalis SIEB. et. ZUCC.

효능해설 :

맛은 시고 떫으며 성질은 약간 따뜻합니다. 간과 신장에 작용합니다.

산수유는 주로 간과 신장의 기운을 북돋아주고 따뜻하게 하며 유정과 땀을 그치게 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장이 허약해서 발생하는 유정과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 땀이 그치지 않고 월경이 과다하게 나오는 증상에 효과가 있으며, 근골을 튼튼하게 하여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플 때, 팔다리에 힘이 없을 때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간의 기운이 약하여 눈이 침침하거나 어지러움증이 나타날 때 효과가 있습니다.

기원 : 산수유과(층층나무과)에 속한 낙엽소교목인 산수유나무의 성숙한 과실.

성상 : 형태는 긴 타원형을 이루고 길이 15-20㎜, 너비는 약 1㎝이며, 표면은 자홍색 또는 자흑색으로 쭈그러졌고 광택이 있습니다. 질은 부드럽습니다.

산지 : 우리나라 중부 이남에서 재배하는데 특히 전남의 구례, 경북의 봉화, 경기의 이천, 양평 등지가 유명합니다.

약리실험 결과 : 약리실험 결과 뚜렷한 이뇨작용과 함께 일시적인 혈압강하작용, 항암작용, 억균작용 등이 있으며, 단백질의 소화를 돕고 혈중 백혈구의 숫자를 증가시키는 작용이 있음이 밝혀졌습니다.

복용법 : 늦가을과 겨울에 채취하여 끓는 물에 약간 삶은 후 씨를 제거하여 햇볕에 말려서 이용합니다. 하루에 8-16g을 복용합니다. 生用하면 땀을 멈추게 하는 작용이 강해지고 술에 쪄서 사용하면 신장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강해집니다.

복용실례 : 숙지황(熟地黃), 산약(山藥), 구기자(枸杞子) 등과 배합하여 유정, 소변을 자주 보는 것, 허리와 무릎이 시리고 아픈 증상을 다스립니다.

주의사항 : 평소에 몸에 습기와 열이 많은 사람이나 발기지속증이 있는 사람은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성분 : 과육에는 cornin 즉 verbenalin, saponin, tannin, ursolic acid, 사과산, 주석산, vitamin A 가 함유되어 있으며, 종자의 지방유에는 palmitin acid, olein acid, linol acid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관련질환 : 간음부족, 간혈부족, 두경, 신기허, 신정부족

민간요법 : 유정

  산수유에 대하여(토종약초)

 

≪ 산수유 무엇인가? ≫

 

항암 음위증 발기부전 몽정 유정 자한에 효험

 

▶ 이뇨작용, 항암작용, 억균작용, 백혈구수 늘리는 작용, 혈압 잠시 낮추는 작용, 단백질 소화를 돕는 작용, 조루증, 요슬산통, 현기증, 부정기적 자궁출혈, 대하증, 기운이 없고 빈혈, 성교 과다로 허리가 아플 때, 간신을 보함, 유정, 자한, 귀울림, 음위증, 빈뇨, 신경쇠약, 어지럼증, 이농, 월경과다, 허리무릎통증, 발기부전, 몽정, 많은 땀을 흘리며 손발이 얼음처럼 차가운데, 만성 중이염, 노인성 허리아픔, 당뇨병, 만성 콩팥염, 방광염, 동맥경화증, 신경쇠약, 강장약, 월경불순, 간허한열에 효험

 

산수유는 층층나무과에 속하는 갈잎작은키나무이다. 층층나무속은 북반구 온대에 약 40종이 분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약 7종이 분포하고 있다. 높이는 4~7미터 정도 자라며 개화기는 3~4월이고 결실기는 9~11월이다. 우리나라 전역에 흔히 심어 기른다. 나무껍질은 갈색이며 비늘 조각처럼 벗겨지고 세로로 갈라지며 잔가지는 처음에는 털이 있으며 겉껍질이 벗겨진다. 둥근 꽃눈을 싸고 있는 2개의 눈비늘 조각은 갈색의 누운 털이 있고 잎눈은 달걀형으로 곁눈이 마주난다.

 

꽃은 잎보다 먼저 피는데 짧은 가지 끝의 산형꽃차례에 20~30개의 노란색 꽃이 둥글게 모여 달려 나무 전체가 노란색 꽃으로 뒤덮인다. 꽃차례 기부에는 4장의 총포가 있으며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각각 4개로 꽃잎은 뒤로 젖혀지며 암술은 1개이고 수술은 4개이다. 잎은 마주나고 타원형~달걀형이며 끝에 길 게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다. 잎 앞면은 누운 털이 약간 있고 뒷면은 흰빛이 도는 연녹색이며 앞면보다 털이 많다. 측맥은 4~7쌍이다. 긴 타원형 핵과열매는 붉게 익고 맛이 시기도 하고 다소 떪기도 하며 타원형 씨는 길이가 8~12mm로 모가 진 것이 특징이다.

 

산수유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사전>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산수유(山茱萸) //촉조(蜀棗), 석조(石棗), 계족(雞足), 기실(鬾實)// [본초]

 

층층나무과에 속하는 낙엽성 소교목인 산수유나무(Macrocarpium officinale {Sieb. et. Zucc.} Nakai 또는 Cornus officinalis Sieb. et. Zucc.)의 열매를 말린 것이다. 산수유나무는 각지에서 심는다.

 

가을에 익은 열매를 따서 씨를 뽑아버리고 햇볕에 말린다. 맛은 시고 성질은 약간 따뜻하다. 간경, 신경에 작용한다. 간신(肝腎)을 보하고 유정(遺精)을 낫게 하며 땀을 멈춘다. 약리실험에서 뚜렷한 이뇨작용, 혈압을 잠시 낮추는 작용, 단백질 소화를 돕는 작용, 항암작용, 억균작용, 줄어든 백혈구수를 늘리는 작용 등이 밝혀졌다. 신허(腎虛)로 허리와 무릎이 시큰 시큰하며 아픈데, 유정, 빈뇨, 음위증, 어지럼증, 이명, 이롱, 자한(自汗), 월경과다 등에 쓴다. 하루 6~12그램을 물로 달이거나 환을 짓거나 가루내어 먹는다.]

 

안덕균씨가 쓴 <한국본초도감>에서는 산수유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산수유(山茱萸)

 

층층나무과의 갈잎떨기나무 산수유나무(Cornus officinalis Sieb. et. Zucc.)의 과육(果肉)이다.

 

성미: 맛은 시고 성질은 약간 따뜻하다.

 

효능: 보익간신(補益肝腎), 수렴고삽(收斂固澁)

 

해설: ① 정혈(精血)이 휴손되고, 신양(腎陽)부족으로 어지럽고 허리와 무릎이 연약해지며 발기가 안 되고 정액이 저절로 흘러나오고 귀에서 소리가 나는 증상에 효과가 높다. ② 이 약의 신맛은 수렴성이 강하여 식은땀이 그치지 않을 때, 새벽에 설사를 하고, 소변의 양이 적으면서 잘 나오지 않거나 또는 소변을 자주 볼 때 및 야뇨증, 자궁 출혈에 효과가 있다. ③ 간 기능 허약으로 식은땀이 많고 잘 놀라며 가슴이 뛰는 증상에 쓰인다.

 

성분: cornin, verbenalin, tannin, saponin, ursolic acid, vitamin A 등이 확인되었다.

 

약리: ① 동물 실험에서 이뇨 작용과 혈압 강하 작용을 보이며, ② 약물 달인 물은 포도상구균, 이질균의 억제 작용과 복수암 세포의 억제 작용이 있다. ③ 혈당 강하 작용도 있다. ④ 심근의 수축력을 높이고, 혈압을 올리며, ⑤ 면역 계통에 림프 세포 증식 작용을 보이고, ⑥ 혈소판 응집 억제 작용도 보인다.

 

임상보고: ① 재발성구강궤양에 가루로 만들어서 식초와 혼합하여 양쪽 발바닥의 용천혈(湧泉穴)에 붙인다. ② 견응증(肩凝症)에 이 약물 10~15그램을 하루 2회 물을 넣고 달여서 복용한다.]

 

산수유에 대해서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산수유나무(Macrocarpium officinale Sieb. et. Zucc.)

 

식물: 높이 약 4미터 되는 잎지는 작은 키나무이다. 잎은 긴 타원형이고 6~7쌍의 가지잎줄이 뚜렷하다. 이른봄에 노란색의 작은 꽃이 핀다. 열매는 타원형이며 붉게 익는다.

 

북부의 높은 산지대를 제외한 각지에서 심어 기른다.

 

열매껍질(산수유): 익은 열매를 따서 불에 쬐거나 뜨거운 물에 담갔다가 굳은 씨를 빼 버리고 말린다.

 

성분: 열매에는 결정성 유기산(녹는점 245℃), 몰식자산, 사과산, 포도산 등이 있다. 열매껍질에는 이리도이드 배당체인 모르로니시드, 로가닌 등이 있다.

 

코르닌이란 사포닌이 13% 있다는 자료도 있다.

 

응용: 동의치료에서 자양강장약, 수렴약으로 콩팥을 보하며 땀을 자주 흘리고 오줌이 조금씩 자주 나올 때, 허리아픔, 월경이 고르지 않을 때 쓴다.

 

산수유나무 열매 달임약(3~5g:200cc): 신경쇠약, 어지럼증에 강장약으로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팔미지황환: 마른 지황뿌리 8그램, 산수유나무열매, 마뿌리줄기 각각 4그램, 택사덩이줄기, 모란뿌리껍질 각각 8그램, 계수나무가지, 부자덩이뿌리 각각 1그램을 가루내어 꿀로 알약을 만든다. 노인성 허리아픔, 당뇨병, 만성 콩팥염, 방광염, 동맥경화증 때 한번에 2그램씩 하루 3번 먹는다.

 

육미탕, 팔미탕 등의 보약 처방에도 들어간다.

 

참고: 일본에서는 보리수나무열매를 산수유로 쓴다.]

 

산수유는 맛은 시거나 맵고 짜며 성질은 평하거나 약간 따뜻하며 독이 없습니다. 간, 심, 신경에 들어간다.

 

효능은 간신을 보양하고 정기를 수렴하고 허탈한 기를 고착시키는 효능이 있다. 요슬산통, 현기증, 야뇨, 월경과다, 부정기적 자궁출혈, 대하증, 이저럼증, 기운이 없고 빈혈일때, 성교 과다로 허리가 아플때, 조루증, 귀울림, 허리무릎통증, 조루, 발기부전, 유정, 몽정, 많은 땀을 흘리며 손발이 얼음처럼 차가운데, 만성 중이염, 잠잘때 땀을 많이 흘리고 갈증이나 요통이 있을 때, 음위, 노인성 허리아픔, 당뇨병, 만성 콩팥염, 방광염, 동맥경화증, 신경쇠약, 어지럼증, 강장약, 월경불순, 소변 빈삭, 간허한열, 땀이 멎지 않는 증상, 심요맥산을 치료한다.

 

하루 5~12그램을 물로 달이거나 환을 짓거나 또는 가루내어 복용한다.

 

산수유로 약술을 담글려면 빨갛게 익고 살이 통통한 산수유 300그램을 속씨를 빼고 깨끗한 물에 잘 씻어 물기를 없앤다음, 유리 용기에 넣고 30도 넘는 소주 1.8리터를 붓고 밀봉해서 서늘한 곳에 3개월 숙성시킨 뒤 여과하여 1회 20씨시씩 빈속에 마시면 큰 효험이 있다.

 

<주의사항>은 설사할 때, 감기로 오한과 발열이 있거나 땀을 많이 흘리거나 소변이 농축되어 붉고 빽빽하여 잘 나오지 않고 배뇨통이 있을 때, 정력이 너무 왕성할때는 쓰지 않는다. 도라지와 함께 쓰지 않는다.

 

중국에서 펴낸 <중약대사전>에 의하면 산수유 열매 과육은 원기를 강하게 하고 정액을 거두어 간직하게 하는 효과가 있지만, 씨는 반대로 정액을 미끄러져 나가게 하며, 과육과 속씨의 효능은 정반대이므로 사용할 때는 반드시 핵인 속씨를 제거하지 않으면 안된다고 기록한다. 속씨에 들어 있는 떪은 성분이 수렴하여 복용하면 늘 소변이 불편해지며 원기가 빠져나간다고 알려 준다. 그러므로 달여먹을 때나 술을 담글때에도 반드시 씨를 빼서 발라내고 담그는 것이 좋다. 열매의 씨를 빼낼 때에는 익은 열매를 따서 불에 쬐거나 뜨거운 물에 담갔다가 굳은 씨를 빼버리고 말려서 사용하면 된다.

 

(글/ 약초연구가 전동명).

 

 

 산수유에 대하여(본초사전)

 

249. 산수유 山茱萸

起源:山茱萸科(층층나무과;Cornaceae) 식물인 山茱萸(산수유;Macrocarpium officnale (Sieb. et Zucc.) Nakai)의 果肉.

形態:낙엽성 관목 또는 교목으로 높이는 3~10m이다. 잎은 마주나고 卵形에서 長 圓形까지 있으며 全緣이고 뒷면은 白色의 丁字모양의 털로 덮여 있다. 꽃은 잎보다 먼저 피고 傘形花序에 달리며 總苞는 4개로 겉에

잔가는 柔毛로 덮였으며, 꽃받침은 4장이고 卵形이며, 꽃잎은 4장이고 黃色으로 卵狀 披針形이며, 수술은 4개이고, 花盤은 杯狀이며 肉質이고, 下位子房이다. 열매는 核果로 長 圓形이고, 익으면 深紅色이 되고 광택

이 있다.

分佈:산비탈이나 개울가 잡목 숲 속에서 자라거나 재배한다. 중국의 山西, 河南, 山東, 安徽, 浙江, 陝西, 四川 지역에 분포.

採取 및 製法:가을철에 채취하여 벗겨서 약한 불에 쬐어 말려서 식힌 즉시 果核을 짜낸 다음 햇볕에 말린다.

成分:morroniside 등.

氣味:酸, 澁, 微溫.

效能:澁精, 斂汗, 補肝腎.

主治:腰膝疝痛, 陽萎遺精, 小便頻數, 月經過多 등.

用量:6~15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