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련

발마사지

별꽃바람 2005. 7. 11. 21:39
 

오늘 오랜만에 지인으로 부터 메일이 왔는데 발마사지 방법을 묻는 질문이었습니다.

아내가 몸이 피로하다고 해서 그냥 아무렇게나 주무르고 있는데 뭔가 체계적으로 배워서 해 주고 싶다고요. 해서 열심히 답장을 썼는데 2번이나 컴이 멈추어 버리는 바람에 날라가 대충 써 보냈습니다.ㅠㅠ

 

그리고 3번이나 쓴 것이 아까워서 허접한 내용이지만 여기에도 올려 봅니다.

건강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참고하시기를...

이하 발송메일 내용이고 자료는 첨부된 것을 참조 하십시오.

 

안녕하십니까?

메일을 받고 보니 행복하게 사시는 모습이 눈에 보이는 듯합니다.

메일 답장을 다 써 놓고 벌써 두 번이나 컴퓨터가 정지해 버려서 세 번째 작성하고 있습니다. 성의가 없더라도 이해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ㅠㅠ


발은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 정도로 매우 중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체의 가장 하부에 위치한다는 것 때문에 별로 대접을 받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발은 신체의 제일 하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어혈이나 노폐물이 많이 쌓이고 자주 자극을 해 주지 않을 경우 혈액순환이 나빠져서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최근 반신욕, 족탕, 걷기 열풍, 발마사지 등이 유행하는 것은 이러한 발의 중요성이 새롭게 인식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두한족열(頭寒足熱)이라는 건강격언이 있는데 이는 발은 따듯하게 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발 마사지를 하기 전에 족탕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족탕은 따듯한 물에 10분에서 20분 정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족탕(반신욕 포함)을 할 경우 손이나 팔은 물에 담그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발은 음이고 손은 양인데 손발을 모두 따듯한 물에 담글 경우 따듯한 기운이 몸 내부에서 부딪쳐서 좋지 못한 기운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족탕을 할 경우에 배우자가 발을 씻어 주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면 사랑도 더 깊어지겠지요.^^


그건 그렇고 발마사지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자세한 것은 2001년에 발마사지 책을 제가 요약 작성한 자료를 참조하시오.


발마사지를 함에 있어 기본은 발가락방향에서 발목 방향으로 발목에서 무릎방향으로 마사지를 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마사지를 함에 있어 시작과 끝에는 기본마사지를 해 주어야 효과적인 마사지가 됩니다.


기본마사지 방법은 첨부한 자료를 참조해 주십시오. 발 마사지도 좋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발을 지속적으로 자극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제가 가장 추천하는 운동이 바로 걷기인데 평소 자주 많이 걷도록 생활 습관을 갖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럼 언제나 행복한 결혼 생활이 되시기를 바라면서 이만 줄입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건강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증상으로 보는 건강진단  (0) 2005.07.18
신체 일부는 전체를 나타내는 축소판  (0) 2005.07.11
토마토를 먹을 때 주의할 점  (0) 2005.07.08
심천사혈요법 소개  (0) 2005.07.06
질병별로 건강에 좋은 꽃  (0) 2005.07.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