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을 보는 법 이야기
세로주름은 미간에 형성되기 가장 쉬우며 세로주름은 생기기 어려우나 표정에 따라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로주름은 심기가 흩어지는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으므로 중풍이나, 장기적인 의식불명, 정신박약자들에게서 관찰됩니다.
반면 세로주름은 정신적인 집중이 심화된 사람이므로 시시각각 변화된 형태의 주름무늬가 잘 형성됩니다. 미간에 털이 촘촘하게 나 있으면 심장의 선천이 큽니다. 피부의 색택이 윤택하고 홍조를 띄면 심장의 후천이 실합니다. 세로주름이 발생하고 피부의 색택이 어두우면 심장의 후천이 허합니다. 심장의 선천이 크며 후천이 허하면 심혈허입니다.
심장의 선천이 크며 심장의 후천도 실하면 심혈열을 의미합니다. 심장의 선천이 작으며 후천이 허하면 심기허입니다. 심장의 선천이 작으며 후천이 실하면 심기실을 의미합니다.
신장 보는 법 이야기
턱의 모습과 하악각의 형상, 귀의 형상을 보고 결정합니다. 귀가 작으면 신의 선천이 작습니다. 역시 턱이 작으면 신의 선천이 작습니다. 귀가 크고 턱이 크면 신의 선천이 큽니다. 하악각이 앞에서 빈약하게 보이면 신의 후천이 허합니다. 하악각이 크게 보이며 두툼하면 신의 후천이 실합니다. 선천이 크며 후천이 허하면 만성적인 신음허이고, 신의 선천이 작고 후천이 실하면 신양허입니다.
삼초의 관찰 이야기
콧잔등이 붉어지면 콧대가 옆으로 넓게 벌어지고, 입 꼬리가 좌우로 잘 벌어지면 법령이 여유 있게 옆으로 벌어집니다. 이것은 복잡스럽고 어려운 일에 대한 여유로움을 표현하는 얼굴의 모습입니다. 그러나 콧잔등이 붉어지면 삼초의 울결이 있을 것이고 그러면 하수도가 막힌 것과 같으므로 상당한 괴로움을 유발시킵니다. 삼초의 기를 보해야 합니다. 그러나 얼굴이 넓적하고 입가의 법령이 넓게 벌어져 있으면 삼초의 기를 사해야 합니다. 마음과 형상을 잘 조율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담을 관찰하는 이야기
대체로 용감한 사람은 자신을 숨기지 않으며, 당당하게 자신을 노출시키고, 꾸밈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담이 실한 사람은 이러합니다. 그러나 담이 허한 사람은 겁이 많고 놀라기를 잘하고, 자신을 잘 표현하지 못합니다.
눈초리가 매섭게 찢어지면 담의 선천이 큰 사람이나 와잠이 붉어지거나 눈이 커지며, 눈가에 물기가 맺힌 사람은 겁심이 많은 사람이므로 후천이 허한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담이 허한 상으로 보고 치료해 합니다.
그러나 눈초리가 매섭지 않으며 부드럽게 아래로 향한 사람은 선천적으로 담이 작은 사람입니다. 그러나 눈이 가늘고 깊으면 담의 후천이 실한 경향이 있으므로 자신을 노출하려는 후천적인 노력이 강합니다. 그러므로 쉽게 흥분을 잘하고 노여움도 잘 탑니다. 눈이 크며 눈가에 물기가 맺히거나, 눈이 툭 붉어지면 후천도 허한 사람입니다.
폐의 관찰 이야기
폐는 타협의 상징이므로 상전지관이라고 합니다. 서로에게 만족을 주는 구조를 가지면 당연히 따르기 좋고, 많은 계층을 두면 복잡해져서 따르기 어렵습니다. 이마가 넓고 수려하며 눈썹의 꼬리가 위로 향하지 않고 부드러우며 사납게 보이지 않는 경우가 폐의 선천이 큰 형상입니다.
양쪽 뺨이 매끄러우며 굴곡이 심하지 않으면 폐의 후천이 실한 형상입니다. 그러므로 굴곡이 심해 많은 층을 보이면 당연히 후천이 허한 형상이라 합니다. 당연히 가슴이 답답해 숨찬 듯한 증상을 보이며, 호흡기의 허증의 증상을 보입니다. 폐의 선천이 작으며 폐의 후천이 실한 형상은 역증으로 숨차고 천식, 해수 등 증상을 보입니다.
비장의 관찰 이야기
코끝이 아래를 향하며 코가 크며 살쪄서 두터우면 비의 선천이 큽니다. 코끝이 날카롭고 살이 없으면 비의 선천이 작습니다. 볼이 두터워 무거우며 처진 듯한 상을 보이면 비의 후천이 실하며, 볼이 없어 광대뼈가 드러나 보이면 비의 후천이 허합니다.
소장의 관찰 이야기
소장은 인중의 길이와 윗입술의 두터움 그리고 전택궁의 넓이로 선천을 봅니다. 관료혈 주위의 살을 보고 후천을 관찰합니다. 인중이 길고 윗입술이 두터우며 전택궁이 넓으면 선천이 크며 그렇지 않으면 선천이 작습니다. 관료혈의 살이 탄탄하고 탄력이 있어서 위로 치켜 올라가면 후천이 실하며, 그렇지 않으면 후천이 허합니다.
방광의 관찰 이야기
선천은 비공이며 후천은 이마의 정중선 찬죽혈의 주름을 봅니다. 비공이 앞에서 훤히 들여다보이면 방광이 선천적으로 크며, 찬죽혈의 세로주름이 발생해 마치 위로 올라가는 듯한 모습을 보이면 방광의 후천이 허합니다. 찬죽혈과 정명혈의 부위가 윤택하고 충실하면 방광의 후천이 실합니다.
후천이 허하면 한수의 기운이 상승하지 못하므로 두통과 함께 상열감이 발생하고, 경항부의 강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공이 앞에서 보이지 않으면 방광의 선천이 적으며, 방광의 후천이 실한 모습을 보이면 한수의 기운이 상승하며 머리는 청명한데 허리와 하지에 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포의 관찰 이야기
궐음 심포의 관찰은 산근이 밑밑하고 부드러우며 살이 두툼하면 선천이 큽니다. 산근이 높고 좁으며 날카로우면 선천이 작습니다. 산근에 주름이 많으면 후천이 허합니다. 산근이 밑밑하고 두터우며 밝으면 심포의 후천이 실합니다. 산근의 주름에는 횡문과 현침문이 있는데 현침문은 횡문에 비해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간의 관찰 이야기
눈이 깊으면 간의 선천이 크며, 눈이 돌출 되면 간의 선천이 작습니다. 눈이 크면 간의 후천이 허하고, 눈이 작으면 간의 후천이 실합니다. 간의 선천이 크면 침착하고 사려가 깊으며, 모사를 잘 꾸밉니다.
간의 선천이 작으면 당연히 흥분을 잘하고 분노를 일삼으며 가만히 앉아서 생각하지 못하는 주위가 산만한 모습을 보입니다. 간의 후천이 허하면 정기를 많이 소모하며, 쉽게 피로를 잘 느낍니다.
후천이 실하면 정기를 잘 갈무리하고 장구하게 생각할 여유가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재고 깊이 숙고하는 버릇이 있어서 자신을 나투지 못하는 우를 범하기도 합니다.
대장의 관찰 이야기
대장은 코와 윗입술을 살핍니다. 코가 높이 튀어나왔으면 대장의 선천은 큽니다. 코가 납작하면 대장의 선천은 작습니다. 윗입술이 두툼하고 앞으로 튀어나왔으면 대장의 후천이 실합니다. 윗입술이 튀어나오지 않으며 긴장되어 있으면 후천이 허합니다.
위의 관찰 이야기
관골이 크면 위의 선천이 크며, 관골이 빈약하면 위의 선천이 작습니다. 아랫입술이 두툼하며 앞으로 나왔으면 위의 후천이 실하며, 아랫입술이 얇고 빈약하면 위의 후천이 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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