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련

간정격을 사용하는 경우

별꽃바람 2013. 2. 21. 21:49

간정격을 사용하는 경우

 

冷泄(寒泄)

【見證】惡寒이 나고 몸이 무거우며 배가 더부룩하고 저미는 것같이 아프며(切痛) 배가 끓고 대변이 물과 같고 靑白色의 不消化物을 瀉하고 脈이 沈遲한 것.(附子理中湯證)

【療法】肝傷인지라 陰谷‧曲泉 補, 經渠‧中封 瀉. - 肝正格.

 

1. 木鬱

【見證】胸脇作痛, 寒熱如瘧 等證을 訴하며 脈은 반드시 沈澁하다.(加味逍遙散證)

【療法】木鬱은 虛인지라 達해야 하나니 陰谷‧曲泉 補, 經渠‧中封 瀉. - 肝正格

 

9. 痰鬱

【見證】胸滿喘急, 嗜臥怠惰 等證을 訴하며 寸脈이 沈滑한 것이 특징이다.(升發二陣湯證)

【療法】痰鬱은 虛인지라 化하여야 하나니 陰谷‧曲泉 補, 經渠‧中封 瀉. - 肝正格.

 

3. 支飮

【見證】風, 寒, 濕이 痰涎宿飮을 끼고 난 病으로서 手足이 뻣뻣하며, 팔이 아파 들 수가 없고 잠이 많고 어지러우며 小便이 澁하고 大便이 秘結하며 무릎이 차고 뻣뻣한 症을 訴하며 脈이 數하다.(小靑龍湯證)

【療法】肝虛인지라 陰谷‧曲泉 補, 經渠‧中封 瀉. - 肝正格.

 

1. 肥氣(肝積)

【見證】간의 積左을 肥氣라고 하니, 脇下에 龜또는 覆杯狀의 硬物이 생겨서 오래지나면 發咳 嘔逆하며 脈이 弦細한 證.(肝臟의 逆氣로 因하여 瘀血과 相倂한 까닭) (肥氣丸證)

【療法】陰谷‧曲泉 補, 經渠‧中封 瀉. - 肝正格.

 

2. 肝虛

【見證】힘을 다하여 謨慮하면 肝勞가 되는데, 그 증세는 筋骨이 拘攣하고, 심하면 頭目이 어둡고, 眩暈한다.

面目이 乾黑하고 눈이 밝지 못하며 자주 눈물을 흘리고 筋骨이 拘攣하며 極하면 頭目이 昏眩한 증(雙和湯 또는 歸茸元 또는 拱辰丹證)

【療法】陰谷‧曲泉 補, 經渠‧中封 瀉. - 肝正格.

 

2. 頭項痛

【見證】골치와 목이 함께 아픈 것.

【療法】肝弱인지라 陰谷‧曲泉 補, 經渠‧中封 瀉. - 肝正格.

 

≪1≫ 一男子가 年四十餘에 頭面이 盡痛하되 頸項이 尤甚함으로 陰谷‧曲泉 補, 經渠‧中封 瀉한지 數日에 半減하고 又數日에 快祛하였다. 偏頭痛이라하는 것은 한쪽만 아픈 것으로서 아프지 않은 쪽 絶骨만 單瀉하여도 病이 났더라. - 肝正格.

2. 40대 후반의 한 부인이 단지 어지러움이 심해서 고개를 마음대로 들 수가 없으며, 因倦無力하였다. 脈도 또한 아주 무력해서 肝正格을 활용하니 수차례 치료 후 호전되었다.

 

5. 鬱腹痛

【見證】배가 땅기고 아픈(牽引痛) 것.

【療法】肝衰인지라 陰谷‧曲泉 補, 經渠‧中封 瀉. - 肝正格.

 

2. 左脇痛

【見證】문자 그대로 왼쪽 옆구리가 아픈 證.

【療法】肝의 病인지라 陰谷‧曲泉 補, 經渠‧中封 瀉. - 肝正格.

 

3. 筋疝

【見證】陰莖이 붓고, 或은 몹시 가려우며 或은 힘줄이 땅기고 或은 늘어지며, 或은 白物이 나와서 精水와 같은 證.

【療法】肝에 屬한지라 陰谷‧曲泉 補, 經渠‧中封 瀉. - 肝正格.

 

5. 筋彎

【見證】脚筋이 拘攣하여 屈伸이 不能한 證.

【療法】肝弱인지라 陰谷‧曲泉 補, 經渠‧中封 瀉. - 肝正格.

 

5. 筋痺

【見證】風, 寒, 濕이 乘虛入筋하여 遊行不定하다가 血氣와 더불어 相搏하여 關節에 뭉쳐 筋脈이 弛縱하고 或腫, 或紅하는 證.

【療法】肝弱인지라 陰谷‧曲泉 補, 經渠‧中封 瀉. - 肝正格.

 

≪15≫ 一男子가 右膝上內側에 白錢과 如한 것이 一手掌大로 始作되어 全身에 延及되어서 大小가 斑斑하였는데 肝分野에서 始作되었다하므로 肝經正格을 用하기 數月에 見效하였다. 그러면 俗名 癜風이라는 것은 肝, 脾經에서 多出하는 것인가보다. - 肝正格.

 

≪20≫ 一男子가 年近五十에 左膝內側에 癜風이 나더니 漸漸 커져서 손바닥만하여 만지면 麻木한지가 八九年이오 全身이 모두 變하고 눈썹이 빠져서 문을 닫고 주저 앉은지가 이미 數年이라 처음에 볼 적에 全身이 모두 같고 部分을 分別할 수가 없었는데 자세히 물은 結果 膝內에서 始作된 줄알고 筋痺로 確認하였으나 病者는 올 수가 없고 또 가서 治療하지도 못되게 되었으므로 本方과 呼吸補瀉法을 가리켜 주어서 病者로 하여금 刺針하게 하였더니 周年에 過半이나 나았다하니 지금쯤은 完差하였을 줄로 믿어진다. - 肝正格.

 

3. 筋痿

【見證】入房太甚(女色을 몹시 밝히는 것)으로 因해 힘줄이 늘어지는 것.

【療法】肝熱인지라 陰谷‧曲泉 補, 經渠‧中封 瀉. - 肝正格.

 

≪1≫ 一小兒가 年二歲에 鱉瘧으로 久痛하였는데 漆鷄三首 먹이기를 勸하는 사람이 있어 漆皮三合을 煎服하더니 因하여 漆毒을 發해서 右脚이 痿躄하고 膝下가 細而無力하여 履地가 不能하며 大趾를 屈하여 向下하는지라 筋痿로 左治하였더니 有效한지라 그러면 肝證도 或 右에 在하기도 한가보다. - 肝正格.

 

≪3≫ 一小兒가 왼편다리가 힘이 없어서 앉으나 서나 들지를 못하는데 그 左脇을 만지니 鱉腹의 痕이 있는지라 筋痿方으로 右邊을 治하였더니 一度에 諸證이 倂快하더라. - 肝正格.

 

2. 10세된 남자 아이가 6개월 전에 교통사고로 뇌출혈이 있었으며, 치료 후에 후유증으로 耳鳴증세가 있었다. 작은 소리가 아주 크게 들려서 무의식적으로 귀를 손으로 막곤 한다하였다. 맥은 無力하고 체격은 마른편이었으며 타박에 의한 瘀血로 고려하여서 肝正格을 시술하니 2도에 神效함을 보았다. 계속 추가 치료 후 好轉되었다. 肝經이 雷(우뢰)의 특징을 지닌 少陽相火를 조절하는 收斂作用에 의한 치료인가?

 

2. 靑翳

【見證】문자 그대로 靑色雲翳가 眼睛을 덮어 가는 것.

【療法】肝虛인지라 陰谷‧曲泉 補, 經渠‧中封 瀉. - 肝正格.

 

7. 烏睛紅白瞖障膜

【見證】검은자위에 紅白色의 흰 白苔가 끼는 것.

【療法】肝病인지라 陰谷‧曲泉 補, 經渠‧中封 瀉. - 肝正格.

 

18. 遠視不明

【見證】近視에는 상관이 없으나 遠視는 못하는 것.

【療法】肝虛인지라 陰谷‧曲泉 補, 經渠‧中封 瀉. - 肝正格.

 

≪3≫ 一婦人이 年二十餘에 屢年을 上下胞와 눈전체가 붉어서 더했다 덜했다하며 검은자위, 흰자위가 거미줄같이 붉은지라 肝熱인줄 알므로 正格을 썼더니 났더라. - 肝正格.

 

≪4≫ 一男子가 年近三十에 兩眼黑白睛의 四面으로 紅白絲가 번져들어가므로 肺經正格을 썼더니 無效한지라 다시 肝正格을 쓴지 數度에 視物이 可能하며 黑白을 分別할 수 있더라. - 肝正格.

 

≪6≫ 一男子가 年二十에 雀目(밤눈 어두운 것)에 걸린지가 三四年이라 마땅히 本方으로써 肝經을 補하여야 할 것이지만 此人이 本來 伏梁證이 있으므로 大敦‧少衝 補, 陰谷 瀉하기 四五度에 目病은 如常하나 伏梁은 났더라. 그러면 肝‧心이 俱病하여 「目得血不能」으로 視物不明이 되었던 것인가 혹 呑酸도 있으므로 肝經正格을 썼더니 一度에 有效하고 二度에 平日과 같더라. - 肝正格.

 

1. 自汗

【見證】無時로 축축하게 땀이 흐르고, 動하면 더 甚해진다.

【療法】① 肥人이면 陽谷·解谿 補, 陷谷·臨泣 瀉

② 瘦人이면 大都·少府 補, 隱白·大敦 瀉

③ 腠理가 성글고 맥이 緩하면서 無力한 경우에는 肝正格을 사용한다.

▶ 自汗은 陽虛에 屬하고, 胃氣의 맡은 바이므로 치법은 補陽, 調胃한다.

 

1. 37세된 한 남자가 몇 개월 동안 계속해서 自汗과 盜汗이 번갈아 나타나므로, 氣力이 衰해짐을 호소하였다. 체격은 보통이며, 脈을 살펴보니 無力무력하면서 緩한 느낌이어서 體內의 收斂作用이 不足해서 온 것으로 판단되어 肝正格(曲泉 補, 太衝 瀉)을 3~4회 치료한 후에 증상이 반감되었다.

 

4. 20대의 마른 체형의 여자로 수술 후 기혈이 허하여 조금만 움직여도 자한이 나고, 汗出而惡寒하면서 嗜臥하는지라 脈을 보니 弱하면서 無力하여 脾正格에 肝正格을 함께 응용했는데 증상이 거의 소실되었다.

 

2. 11살된 수척한 한 남학생이 순간적으로 피부에 발진이 생기면서 가렵기를 수개월간 계속되었으며, 脈은 無力하면서 數한 편이어서, 肝正格으로 치료하였더니 神效하였다.

 

3. 20대의 부인으로 체격은 보통이었으며 전신에 걸쳐 紅斑이 있고 瘙痒이 심하여 밤이면 잠을 잘 수가 없었다. 脈은 無力한 편이었으며 결혼 후 고부간의 갈등으로 인하여 鬱火가 쌓여 생긴 것으로 보아 肺正格과 함께 肝正格을 썼더니, 수회 치료 후에 斑疹과 瘙痒이 거의 소실되었다.

 

<22> 産後腹痛 : 肝正格을 用한다.

<24> 産後發熱 : 肝正格을 用한다.

<28> 連珠瘡 : 肝正格, 少海 灸百壯.

<40> 淋疾 : 肝正格.

 

'건강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숙취 해소   (0) 2013.02.21
역절풍 관련 자료   (0) 2013.02.21
지구자 관련 논문  (0) 2013.02.21
인간은 왜 병에 걸리는가?를 읽고  (0) 2013.02.21
각종 질병 자가 진단법  (0) 2013.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