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메일

민간요법에 대하여

별꽃바람 2010. 4. 6. 11:02

민간요법에 대하여

인간이나 동물이나 대를 이어 오면서 나름대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을 터득해 왔습니다. 우연한 기회에 얻은 것도 있고, 체계적 이론을 기초로 개발한 것들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현대 과학이 규명해 내지 못한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민간요법이라 하면 미신적인 요소가 가미된 무식한 치료술이라 멸시 당했습니다. 그러나 알고 보면 현대의학 역시 전래 요법에서 힌트를 얻은 것이 대부분입니다. 아스피린이 버드나무 추출물에서 얻어진 약재이고 페니실린 역시 곰팡이 균에서 추출된 것입니다.

요즘은 민간요법이란 표현 대신 대체의학이라는 명칭을 더 많이 사용합니다. 현대의학이 한계점에 부딪치자 돌파구를 찾기 위해 대안으로 찾은 것이 전통 민간의학입니다. 그런데 잘난 의학자들의 체면을 고려해서 민간요법 대신 대체의학이라는 표현을 쓰는 것입니다.

대체요법에는 이침, 수지침, 경락마사지, 봉침, 심천사혈요법, 부항요법, 발마사지, 웃음치료, 소금요법, 단식, 찜질요법, 산림욕, 복식호흡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사실 우리가 먹고 마시는 모든 음식물이 바로 치료약입니다. 세상에 약이 아닌 것이 없다는 신농씨의 말을 빌리지 않더라도 주변에 모든 것들을 적절히 사용하면 좋은 약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침, 경락마사지, 심천사혈요법, 부항요법, 발마사지, 산림욕 등을 적용해 보았는데 각기 특정 질환에 효과가 있었습니다. 민간요법이라 해서 무조건 천시하지 마시고 이치를 따져서 적절히 활용하면 좋은 효과를 보시리라 믿습니다. 다만 산수유(씨에 독이 있음)가 좋다고 씨도 빼지 않고 달여 먹거나 술을 담가 먹는 것과 같은 우를 범하시지는 마십시오.

처음 접하는 것이라면 반드시 인터넷을 검색 등의 방법으로 안전성을 검증하여 자신의 증상과 체질에 맞는 것인지 확인하고 취하시기 바랍니다. 첨부 자료는 제가 인터넷에서 주워 모은 민간요법 처방을 정리한 것입니다.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현대인의 질병의 80%는 마음에서 온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라면서 이만 줄입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건강 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밀가루  (0) 2010.04.06
민들레  (0) 2010.04.06
미나리에 대하여  (0) 2010.04.06
만병을 치료하는 의초 쑥  (0) 2010.04.06
두충주에 대해  (0) 2010.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