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메일

사상의학 체질 감별요령

별꽃바람 2010. 4. 6. 11:10

사상체질 감별 방법 요약

태양인 (폐실간허)

체형과 용모: 상부 목덜미가 실하고 얼굴은 둥근편, 이마가 넓고 관골이 나왔다. 척추와 허리가 약하고 오래 걷기 싫어한다. 몸이 마른 편이 많고 여자는 자궁발육이 잘 안되어 임신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다. 대체로 용모는 깔끔하고 단아하다. 날카롭게 생기고 말이 빠르다 (더듬는다). 눈이 예리하게 광채가 나며 작다.

성격: 남들과 잘 소통하고 과단성, 진취성이 강하다. 반면 계획성이 적고 대담하지 못하여 남을 공격하기 좋아하고 후회를 모른다. 자존심이 강하여 독신적이다. 머리가 명석하고 뛰어난 창의력과 직관력을 가지며 정력적으로 일을 추진한다. 성질이 급하여, 독창적 의욕 과잉으로 주위와 화합이 안되기도 한다.

신경의 특징, 기품: 청각. 용

발병률이 높은 질환: 반위, 소화 불량, 각약, 위무력증, 잔병치례가 적다.

기질: 천재형

적합한 직업: 발명가, 전략가

건강한 상태: 소변이 많다.

건강치 못한 상태: 요통, 안색이 검다.

태음인 (폐허간실)

체형과 용모: 목덜미 위가 허약하다. 골격이 굵고 키가 크며 살이 비대한 사람이 많고 손발이 큰 편이다. 피부근육이 견고하고 턱이 길고 후중하여 교만하게 보인다. 상체보다 하체가 충실하여 오리걸음, 양반걸음 같이 걷는다.

몸에는 늘 땀기가 있으나 오히려 신진대사가 잘 되어 건강한 증거다. 여자는 겨울에 손이 잘 튼다.

성격: 겉으로는 점잖으나 속은 음흉하여 속마음을 잘 드러내지 않는다.

마음이 넓을 때는 바다와 같고 고집스럽고 편협할 때는 바늘구멍같이 좁다.

뻔히 잘못된 일인 줄 알면서도 무모하게 밀고 나가려는 우둔함이 있다. 앉은 자리에서 뭉개고 비록 가만히 있어도 속으로는 무궁무진한 설계를 그리고 이를 실천에 옮겨 대성하는 경우도 많다. 도락을 좋아한다. 한번 시작한 것은 끝까지 붙들고 늘어지는 지구력이 있다. 소신을 피력하는 끈질긴 성격으로 비논리적인 것 같으나 자신으로는 반드시 골자가 들어가 있다. 남보다는 생각하는 시간이 더디지만 한번 발언을 시작했다 하면 무게있고 폭넓은 내용의 웅변을 토한다.

신경의 특징, 기품: 취각. 소

발병률이 높은 질환: 고혈압, 저혈압, 심장병, 간장병, 치질, 천석, 콧병, 두드러기, 노이로제 등

기질: 호걸형, 겁쟁이

적합한 직업: 실업가, 정치가

건강한 상태: 땀이 많다.

건강치 못한 상태: 관격 (급성위염)

소양인 (비실신허)

체형과 용모: 흉곽이 발달되고 허리 아래가 약하다. 상체가 실하고 하체가 가벼워 걸음걸이가 빠르다. 머리는 앞뒤가 나오거나 둥근 편이며 입술이 얇다.

피부는 희지만 윤기가 적고 땀도 별로 없다. 여자는 다산이 어렵고 남자는 양기 부족이 많다.

성격: 밖의 일은 좋아하나 가정이나 자신의 일은 경솔히 잘 여긴다. 사무에 능하고 판단력이 빠르나 계획성이 적고 순발력은 있으나 지구력이 없어 일이 안 될 때는 체념을 잘 한다. 의분이 생길 때는 물불을 안 가리고 행동으로 옮긴다.그러나 상대가 잘못을 뉘우칠 때는 즉시 동정으로 변하고 곧 그 일을 잊어버린다. 보기에는 경박하나 다정다감하고 봉사정신이 강해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준다. 얼굴은 명랑하나 보기에는 경솔하고 무슨 일이나 서둘러 시작하고 빨리 끝내기 때문에 실수가 많고 일이 거칠며 싫증을 쉽게 느껴 용두사미격이 된다. 솔직담백한 성격으로 이해나 타산에 잘 변질하지 않는다.

신경의 특징, 기품: 시각.말

발병률이 높은 질환: 만성 신장기능 부전, 역노병, 상습요통, 성기능 장애(정력부족)

기질: 사교성, 동적

적합한 직업: 상업, 외교예술인

건강한 상태: 대변이 잘 순통된다.

건강치 못한 상태: 대변불통

소음인 (비허신실)

체형과 용모: 상체보다 하체가 실하지만 상하가 균형이 잘 잡혀 있다. 피부가 부드럽고 밀착하며 땀이 적고 겨울에도 손발이 잘 트지 않는다. 몸에 균형이 잡혀서 걸을 때는 자연스럽고 얌전하며 조용하고 침착하여 조리정연하다.

그러나 지나친 이론이나 천박한 제스처를 쓸 때는 도리어 야비하게 보인다.

가끔 한숨을 쉬는 일이 있어 남 보기에 고민하는 사람같다. 여자는 대체로 오밀조밀하고 예쁘며 애교가 있다.

성격: 내성적이고 섬세하며 우유부단하지만 사교적이다. 겉으로는 유연해도 속은 강하다. 작은 일에도 세심하고 과민성이어서 늘 마음이 불안정하다.

아전인수격으로 자기 본위로만 생각하고 실리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머리가 총명하며 판단력이 빠르고 매우 조직적이며 사무적이다. 자기 맡은 일은 빈틈없이 처리하고 윗사람의 비위를 잘 맞춘다. 자기 한 일에 남이 손대는 것을 가장 싫어하고 남이 잘 하는 일에는 질투가 심하다. 남을 오해하기 쉽고 한번 먹은 마음은 좀처럼 풀리지 않으므로 그 말을 또하고 되풀이한다. 때로는 묵은 꼬투리를 끄집어내어 현재의 경우와 결부시키며 타산적으로 적은 손해도 보지 않으려 하고 인색하고 불신하는

일이 많다.

자기보다 강한 자 앞에서는 잘 후퇴하나 다른 기회를 보아 측면으로 보복한다.

인색하다거나 짜다는 소리를 듣는 일도 많다. 여자는 살림살이를 잘하고 애기도 잘 낳는다. 그러나 식구들과 조화를 잘못 이루어 작은 일에도 마음을 끓여 신경증 질환이 많다.

신경의 특징, 기품: 미각. 나귀

발병률이 높은 질환: 급만성위장염, 위하수, 위산과다, 상습복통, 추위타는 병

기질: 지사형, 꽁생원

적합한 직업: 교육가, 종교가

건강한 상태: 소화가 잘 되고 대변이 좋다.

건강치 못한 상태: 설사

'건강 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바닥 통증을 사암지압으로 고친 사례  (0) 2010.04.06
오늘의 나를 만든 것과 미래  (0) 2010.04.06
사상의학에 대하여 1  (0) 2010.04.06
비만관련 메일  (0) 2010.04.06
뷔페에서 현명하게 먹는 법   (0) 2010.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