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음양탕은 뜨거운 물을 먼저 붓고 차가운 물을 부어 미지근하게 마시는 것이다.
ㅇ 불면증엔 협계혈(넷째와 다섯째 발가락 사이)을 발등 쪽으로 긁어주라.
오줌싸개, 담이 약하거나, 결단력이 약할 때는 발톱 방향으로 긁어주라.
ㅇ 척택혈(엄지손가락 위쪽 팔꿈치)을 위에서 아래로 긁어 주면 국화와 같은 효과가 있다.
국화 - 머리가 어지럽거나, 눈이 충혈 되거나, 열성으로 인한 눈물이 나거나, 눈곱, 뚱뚱하면서 열한 체질에 쓰지만 찬 사람은 금한다. 국화는 간열을 치료한다.
ㅇ 눈병을 치료하려면 내정혈(둘째와 셋째발가락 사이)을 밖으로 긁어준다. 몸이 찬 사람은 금하는데 다리가 저리거나 쥐나는 현상이 생긴다.
- 앞이마 두통, 여드름, 황반변성(복시, 충혈, 안구건조 등)
ㅇ 화병으로 눈이 충혈 되었을 때는 곤륜혈을 바깥쪽으로 지압한다.
ㅇ 여름철 더위에 시달릴 때는 지음혈(새끼발톱 옆- 발톱뿌리와 능선이 만나는 지점)을 밖으로 긁어주라. 요통도 좋아지는 효과가 있다.
ㅇ 관절염엔 엄지손가락의 소상혈(鬼哭穴)을 밖을 향하여 강하게 긁어주라.
- 화병, 두한족열에 특효, 어린이 경기
- 또 봉선자(봉선화씨)를 끓여, 미리 끓여 식힌 것과 반씩 섞어 음양탕으로 한 컵씩 마셔라, 골다공증과 사래 들리는 데도 효과
ㅇ 비만증엔 상양혈(식지)에서 합곡혈까지 강하게 지압한다.
ㅇ 좌측다리가 아프면 우측 상양혈(둘째손가락 손톱이 시작되는 바깥쪽)을 안쪽으로 강하게 긁어 주라.(자침시도 안쪽으로 시침)
ㅇ 체기가 있거나 하초관절이 약할 때 엄지손가락의 소상혈을 밖으로 향하여 자침하라.
ㅇ 검지(風關 - 첫째마디, 氣關 - 가운데, 命關 - 손끝마디) 중간마디까지 실핏줄이 있으면 대, 소인을 막론하고 열과 경기에 약하니 실핏줄 끝부분을 사혈한다.
ㅇ 검지에 마비가 오면 중풍이 온다는 징조다. 얼굴에 벌레가 기어 다니는 것 같은 느낌이 있어도 중풍 징조이니 급히 중지의 중충혈을 따준다(예방).
ㅇ 아무것도 아닌 일에 신경질이 나고 옛일이 끝까지 가슴에 맺히면 중풀이 올 징조다.
ㅇ 싫은 것을 억지로 해도 중풍이 온다. 좋으면 하되 싫은 것을 싫다고 말할 수 있는 용기가 있어야 중풍이 예방된다.
ㅇ 쥐가 날 때는 어제혈(엄지손가락 아래 볼록한 부분)을 밖으로 긁어준다.
ㅇ 목 아플 때(교사, 가수 등의 목 관리)는 오렌지 음양탕을 마셔라.
ㅇ 난산에 불수산(당귀와 천궁을 6:4)을 달여 3회 복용한다. 같은 양으로 달여 쓰면 한약 링겔이다.
ㅇ 유산엔 황기와 대추를 쓴다.
ㅇ 뚱뚱한 사람은 냉잇국, 신맛이 독이다. 미끌미끌한 골뱅이도 독이지만 대구포로 중화시키면 좋다. 대추를 많이 쓰면 해롭다.
ㅇ 마른사람은 계피, 마늘술, 인삼주는 독이다.
ㅇ 소양인이라고 영원한 소양인은 없다. 소양인이라도 뚱뚱한 사람은 돼지고기를 피하는 게 좋다.
ㅇ 소갈 병엔 흰장탉을 고아 먹는다(세종)
ㅇ 치질엔 붕어회와 탕을 먹는다.
ㅇ 혈관을 깨끗하게 하려면 소식, 절주, 금연, 하루 30분의 운동을 하라.
ㅇ 당뇨합병증(혈당조절) : 치커리, 섬오가피, 차가버섯(상황버섯의 10배)을 같은 양으로 차처럼 달여 마신다.
ㅇ 변비엔 백회혈을 사혈(침)하라. 감자(눈만 떼어낸다) 2개에 사과 반개의 비율로 즙을 내어 1일 2회 공복에 1컵씩 마신다. 노인의 변비는 함부로 다스리지 말라. 설사엔 백회혈에 뜸해라.
ㅇ 분노는 중풍의 지뢰밭이요. 갈등성 화병은 갑상선 비대증의 도화선이다. 슬프고 굶주리고, 초조하고 갈등하는 감정들이 골다공증의 원인이 되고 암의 원인이 된다.
ㅇ 뚱뚱한 사람은 커피에 프림(陰)을 타지 말라.
ㅇ 여름철이라고 맥주부터 마시지 말라. 뜨거운 것을 마시고 난 다음 찬 것을 마셔라.
ㅇ 아침에 일어나기 전 5분간 우측으로 눕는다. - 와불 자세. 머리에 몰린 혈액이 간으로 가서 간의 피로를 풀어주고 손, 얼굴, 뇌, 귀, 복부를 마사지하는 효과가 있다.
ㅇ 다이어트에 강황차(강황을 분말하여 음양탕 1컵에 1티스푼씩 타서 아침저녁으로 마신다.)를 마시면서 상양혈(둘째손가락)에서 합곡혈 쪽으로 강하게 긁어주고 합곡혈을 강하게 지압한다. 반대로 긁으면 살이 찐다.
ㅇ 역류성 식도염, 위장병, 속 쓰림에 끓는 죽에 찬물을 섞은 음양죽을 먹는다.
ㅇ 위염이나 위암엔 민들레(포공영)를 달여 매 식후 30분에 1컵씩 마시거나 분말하여 1티스푼씩 먹는다. 위궤양에는 유근피를 쓴다.
ㅇ 민들레 차는 식중독과 종기와 궤양을 없애는데 뚱열체질에 좋으나 마르고 찬 사람에겐 좋지 않다.
* 단방으로 쓰는 유독한 차는 삼가는 것이 좋다.
ㅇ 여름에 냉음료수를 많이 마시면 가을에 큰 병이 생긴다.
ㅇ 임신 중인 사람은 소화제를 먹어서는 절대 안 된다.
ㅇ 주독 해독(주로 소주 등 도수강한 술) - 효능별 보강
- 지구자를 달여 1컵씩 마신다.
- 배즙(마른사람의 당뇨, 번열, 완고한 담)을 내어 1컵씩 마시거나 배즙 반 컵에 따끈한 물을 채워 1컵씩 마신다.
- 배춧국을 1그릇씩 먹는다.
- 몸이 더운 사람은 칡즙 1컵씩 마셔라. 음양탕으로
- 유자를 양껏 먹는다.
- 오이즙(뚱뚱한 사람은 많이 먹지 않는다.)을 1컵씩 마신다.
- 정종 안주엔 은행(냉, 대하, 전립선, 소변 백탁 - 뚱뚱한 사람은 피하라.)이 좋다.
ㅇ 혈뇨는 요로생식기 질환(사구체신염, 방광염, 암)이다.
ㅇ 소변은 1일 5~6회이고 약 1.6ℓ를 배출한다.
ㅇ 건강한 신장, 건강한 소변을 위해서는 2금(금주, 금연), 2저(저염, 저단백), 주 3회 운동
ㅇ 야채를 버무릴 때 양념대신 매실엑기스로 간하여 먹는다.
ㅇ 케겔운동(정력증진, 전립선 건강, 요실금) 방법 - 3주 효과
① 복식호흡으로 숨을 마시고 항문을 조이고 다섯을 센 뒤 천천히 풀어준다.
② 엉덩이를 들어 올리며 수축하고 이완한다.
③ 의자에서는 무릎을 약간 벌린 상태에서 뒤꿈치를 들어 올리고 수축하고 이완.
ㅇ 사구체신염은 부종과 단백뇨가 대표적인 증상이다. 방치하면 만성신부전으로 진행
- 부종이 오기 전에 전조증상으로 거품뇨(정상인은 양이 적고 금방 사라지지만 뇨단백에 의한 거품뇨는 비누거품처럼 양이 많고 오래 지속되며, 이런 증상이 계속되면 뇨단백 의심)가 온다.
ㅇ 침은 뱉지 말고 가래는 삼키지 말라.
ㅇ 마른 사람의 피부병(아토피)엔 개구리밥(부평초)을 달여 뜨거운 물에 끓여 식힌 물을 타서 음양탕으로 1컵씩 마신다.
ㅇ 지루성피부염엔 목초액(원예용. 황토찜질방이나 꽃집에서 구입)을 1일 2~3회 바르면 탈모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ㅇ 개고기 먹고 생마늘 먹으면 녹내장을 조심하라(금기).
ㅇ 뱃살을 빼려면 강황을 곱게 분말하여 따끈한 물 1컵에 1티 스푼씩 타서 매일 아침 공복에 마신다.
ㅇ 동맥경화(혈액이 탁하여 생기는 병)
- 원인 : 당뇨병, 고혈압, 콜레스테롤, 고중성지방, 고기, 튀김류
- 예방 : 균형식사(채식), 운동(주 3~4회 30분 이상씩 걷는다.), 탈 스트레스
ㅇ 상추는 가슴을 시원하게 하고 오장을 이롭게 하지만 몸이 찬 사람이 많이 먹으면 독이 된다.
ㅇ 인삼은 원기를 보하나 더운 사람과 음허화동인 사람은 금한다.
ㅇ 오이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좋지 않다(학질을 일으킨다).
ㅇ 여름철 하초가 냉한 사람은 편강을 씹어 먹으라.
ㅇ 생맥산(인삼, 맥문동, 오미자를 1:2:1로 달인 것인데 인삼의 부작용이 염려되면 인삼 대신 더덕을 쓰고 뚱뚱한 사람은 더덕과 황기를 많이 넣는다)
ㅇ 혀에 백태가 있을 때는 돌나물(돌나물) 요리를 양껏 먹는다.
ㅇ 국수 삶을 때 식초 약간 치면 면이 쫀득해 진다.
ㅇ 운동선수는 신맛(식초)을 삼가라. 근육이 약해진다.
ㅇ 마른체질엔 작설차가 좋지 않고, 마르고 냉한 사람에게 작설차는 독이며, 뚱뚱하고 열이 있는 체질엔 죽엽차가 좋고, 마른체질은 죽력차가 좋다.
ㅇ 영지, 상황버섯처럼 피부나 속이 딱딱한 버섯은 체질에 관계없이 좋은 차다.
ㅇ 송이, 싸리, 느타리버섯처럼 미끌미끌(음)한 버섯은 뚱뚱한 사람에겐 좋지 않다.
ㅇ 결명자차는 전립선이나, 하초가 냉한사람, 낭습, 냉대하증엔 쓰지 않고 장복하면 양기가 손상된다. 뜨거운 생강차에 찬 결명자차를 마시면 시력과 하초를 보한다.
ㅇ 국화차는 풍열과 머리가 어지러운데 좋으며, 결명자와 반반씩 섞어 베개 속하면 머리가 맑아진다.
ㅇ 오미자는 갈증을 없애주고 오래된 해수에 좋으며 복분자는 신장과 방광기능을 좋게 하는데 모든 체질에 좋다.
ㅇ 둥굴레차는 마른체질의 허로증에 보약이다.
ㅇ 여름철 감기에 음양탕과 오미자차(기침)를 마시며 귤껍질차(담을 없애고 삐끗 허리를 치료한다. 뚱뚱한 사람은 흰 부분을 제거하고 마른사람은 포함해서 달인다.) 음양탕으로, 귤을 전자렌지에 익혀 먹는다.
ㅇ 뇌졸중에 땀 흘리고 난 다음엔 수분을 보충해야 한다. 물을 자주 마셔서 탈수증을 방지해야 한다. 단, 신장과 심장질환이 있는 자는 조심해야 한다.
ㅇ 심장의 열(울증)로 인한 이명증에는 연근을 식성 것 자주 먹고 산조인을 볶아 차처럼 마시면 심장을 편안하게 도와준다. 잠자는 방법도 우측으로 누워 심장을 편하게 해주는 것이 좋다.
ㅇ 땀 흘리고 난 다음엔 수분을 섭취하라. 단, 심장과 신장질환자는 주의할 것.
ㅇ 여성의 갱년기장애에 구기자 살짝 볶은 것 10g과 둥굴레 쪄서 말린 것 20g의 비율로 차처럼 달여 마신다.
ㅇ 병이 표피(피부병)에 있으면 땀을 내어 발산시켜야 한다. 예, 음양죽
ㅇ 가지는 많이 먹으면 여자의 포를 상하게 하고 몸이 마르고 냉한 사람은 삶아 미끌미끌하게 무쳐 먹는다.
ㅇ 칼슘은 우유, 멸치, 뱅어포, 가오리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고 적당히 먹으면 고혈압과 뇌졸중을 예방한다.
ㅇ 공복(아침)에 뜨거운 죽(라면)을 먹지 말라. - 찬물을 섞어 음양죽으로 먹는다.
- 아침에 미지근한 죽을 먹으면 열 가지 이득이 있다(스님). 고, 저혈압, 다이어트 등
- 뚱뚱한 사람은 약간 멀게 마른 사람은 약간 되게 먹는다.
ㅇ 뚱뚱하고 열이 있는 사람은 산수유를 삼가라.
ㅇ 폐결핵 말기, 마르고 열이 있는 사람은 홍삼을 삼가라.
ㅇ 생마늘을 많이 먹으면 눈이 상한다.
ㅇ 설사가 잦은 사람은 상추를 많이 먹지 말라.
ㅇ 해삼은 끈끈한 음식으로 설사하는 사람이나 뚱뚱한 사람에겐 좋지 않다.
ㅇ 마(麻)는 설사하는 사람에겐 좋지 않다.
ㅇ 식전에 올리브유 소주잔 반잔씩 마시면 심장병, 다이어트, 콜레스테롤에 좋다.
ㅇ 똑같은 화가 난다면 24시간 후에 화를 내라.
ㅇ 즐거워하되 음탕하지 말고 슬퍼하되 몸 상하지 말라. - 공자
ㅇ 定業不免(정업불면) - 지은 업은 갚아야 된다.
ㅇ 자기 질책은 또 다른 병을 부른다.
ㅇ 뱃살관리('10.10.21. 아침마당)
- 물만 마셔도 60일을 살 수 있다.
- 비만도 : 허리둘레(배꼽기준) 남자 - 90, 여자 - 85센티 이상
- 중성지방이 지방간이 되고 당뇨로 발전된다(뱃살과 지방간은 당뇨의 전조).
- 허벅지가 굵을수록 좋다(엉덩이 주름기준 60센티 이상)
- 당뇨환자는 허벅지가 가늘다.
- 내장비만자 운동은 유산소, 빨리 걷기, 계단 오르고 엘리베이터 내려가기, 실내자전거, 수영
- 저녁 식후 60~90분 사이, 시속 6.5키로 속도로 1시간 정도 숨차지 않을 정도로 이틀 이상은 쉬지 않도록 한다.
- 아침은 필히 먹고 조금씩 자주 먹도록 하고 30분 동안 20번씩 씹어 먹는다.
- 혈당관리.
콩, 버섯, 해조류를 자주 섭취한다(강력한 식이섬유- 3대 섬유소).
- 화가 나거나 피로할 때 복식호흡(아랫배에 힘을 주고 허리를 펴고 심호흡)하라. 아랫입술을 오므리거나 연필을 옆으로 물고 있는다.
'김홍경의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암침법 공부의 기본자세 (0) | 2013.02.12 |
---|---|
모든 소나무의 성질은 똑같다(?) (0) | 2010.07.25 |
짠 냄새가 나는 사람은 겁이 없다(?) (0) | 2010.07.25 |
피부에는 무조건 비타민C가 좋다(?) (0) | 2010.07.25 |
잠은 오로지 육체의 휴식이다(?) (0) | 2010.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