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련

질병별로 건강에 좋은 꽃

별꽃바람 2005. 7. 4. 21:58

*** 불면증 ***

◦ 안개꽃 (패랭이꽃과)
◦ 불면증의 경우 주위환경을 음의 상태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개꽃은 대표적인 음의 꽃이다. 침실에 장식해 주면, 조용히 잠을 잘 수 있게 될 것이다.
◦ 터키도라지꽃 (용담과)
◦ 하얀 꽃잎에 보라색의 테두리가 들어간 정말 아름다운 꽃이다. 이 꽃의 색깔과 모습을 보고 있는 것만으로도 초조하고 불안하던 기분이 진정될 것이다.

*** 전신피로 ***

◦ 장미꽃 (장미과)
◦ 사람에게 가장 큰 행복감을 전해주는 꽃으로 장미의 달콤한 향기는 심신의 피로를 해소하며 활력을 준다. 또한 밝고 유쾌한 기분으로 이끌어 준다.
◦ 레이스플라워 (미나리과)
◦ 흰색의 아주 가느다란 꽃으로 고급스러우며 따뜻한 느낌이 든다. 피로한 심신을 부드럽게 풀어줄 것이다.

*** 알레르기성 비염 ***

◦ 덴파레 (난과)
◦ 난의 잎은 초록색이며 부드러우면서도 심이 있고, 꽃이 피면 은은한 향을 낸다. 이 꽃의 색은 천식(스트레스의 원인)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 블루스프레이 (미나리 아재비과)
◦ 폐경(폐에 딸린 경락)의 "기"가 쇠약해지면 매운 것이 먹고 싶어지게 되는데, 매운 것을 너무 많이 먹는것은 몸에 좋지 않다. 파란색 꽃은 신경을 안정시켜 과식하는 것을 억제 시킨다고 한다.
◦ 단발고사리 (넉줄고사리과)
◦ 초록색 잎이 긴장감을 완화시키며 기분을 활성화시키는 힘이있다. 면역력이 강해지고 그에 따라 치유력도 높아진다.

*** 심장병 ***

◦ 마거리트 (국화과)
◦ 향기에 "청열해독"의 작용이 있으며 동계(가슴이 보통때보다 심하게 두근거리는 증세)나 쉽게 숨이 차는 증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 하얀 꽃은 진정작용이 있어 심장의 부담을 덜어 준다.
◦ 분홍색 튤립 (백합과)
◦ 분홍색의 꽃과 달콤한 향기가 초조한 기분을 진정시켜 주면서, 불안한 마음을 부드럽게 감싸준다.
◦ 기리아 (꽃넉줄고사리과)
◦ 남보라색의 꽃이 몸의 피로를 풀어주어 편안히 잠을 잘 수 있게 해준다. 또 들풀의 이미지가 안정감을 준다. 다른 남보라색의 꽃으로 대용할 수 있다.

*** 감기 ***

◦ 선더소니아 (백합과)
◦ 종모양으로 재미있게 생긴 오렌지색의 이 꽃은 인기 있는 꽃 중의 하나이다. 이꽃은 차갑게 식어 버린 마음에 안도감을 주면서 몸을 따뜻하게 해줄 것이다.
◦ 꽃아카시아 (콩과)
◦ 감기의 증세가 심해지면 식욕부진이나 구토 등의 위장장애를 일으키기 쉬워지는데 꽃아카시아의 화려한 노란색이 식욕증진에 좋은 역할을 할 것이다.

*** 간장병 ***

◦ 캄파뉴러 (도라지과)
◦ 꽃의 모양이 마치 종과 비슷하다해서 영어로 "벨플라워"라고도 한다. 이꽃의 보라색은 간의 경략에 막혀있는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여 간장의 움직임을 좋게 한다.
◦ 스타티스 (갯질경이과)
◦ 음의 요소를 가지고 있는 스타티스꽃은 정신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생명력이 굉장히 강하며 색도 변하지 않아 자연스럽게 말릴 수 있는 예쁜 꽃이다.

*** 고혈압 ***

◦ 프리지어 (붓꽃과)
◦ 봄꽃이라고 생각했던 프리지어가 요즘에는 일년 내내 볼 수 있게 되었다. 박하향과 비슷한 프리지어의 향기는 혈압을 내리는 효과가 있다.
◦ 밀리언 (백합과)
◦ 꽃꽂이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 중의 하나가 초록색이다. 혈압이 높은 사람은 숲속에서 크게 호흡하는 것만으로도 혈압이 안정된다고 하는데, 초록색의 밀리언은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저혈압 ***

◦ 거베라 (국화과)
◦ 키가 크고 빨간 거베라에는 혈액의 순환을 좋게 하며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 꽃색이 식욕을 증진시켜 소화 기능을 회복시켜준다. 분홍 거베라는 마음을 편한하게 해준다.
◦ 레몬리프 (철쭉과)
◦ 잎의 모양이 레몬과 닮았다고 해서 이러한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녹색은 재생의 색이라고 하는데, 식물의 새로운 생명의 상징이면서 끊임없는 생명력을 우리들에게 전해준다.

*** 위장허약 ***

◦ 솔리더스타 (국화과)
◦ 위염은 위속의 음양의 균형이 무너지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노란색의 꽃은 차가워진 위를 따뜻하게 하여 깨진 음양의 균형을 되돌 리는 데 도움을 준다.
◦ 아르스토로메리아 (아르스토로메리아과)
◦ 연한 꽃색깔과 방향성분이 위에 좋은 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위를 따뜻하게 하고, 뇌의 흥분작용을 촉진해 기분을 밝고 너그럽게 해 줄 것이다

 

 


 

'건강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마토를 먹을 때 주의할 점  (0) 2005.07.08
심천사혈요법 소개  (0) 2005.07.06
비타민 100회 특집 건강 10계명(펌)  (0) 2005.06.29
차이나패러독스 양파  (0) 2005.06.27
칡에 대하여  (0) 2005.06.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