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경의 건강상식

  모든 편식은 나쁜 습관이다(?)

별꽃바람 2010. 7. 25. 20:33

 

모든 편식은 나쁜 습관이다(?)

⇒ 체질이 기울었을 경우는 편식을 해야 한다

는 풀만 편식하는데도 강인한 근육과 뼈, 통통한 살과 값진 우유를 자랑한다.'골고루 섞어 먹어라.' 물론 좋은 말이다. 그러나 체질이 한쪽으로 치우친 사람에게는 맞지 않는 말이다. 생각해보라. 뚱뚱한 누나가 골고루 섞어 먹는답시고 바닷고기, 땅의 축생, 야채, 마요네즈, 토마토케첩을 다 섭취하는 것이 과연 좋은 것일까?

 

소문난 요릿집만 찾아다니는 것도 일종의 편식이다. 돈 있다고 해서 이 요리 저 요리를 기웃거려 보지만 결국은 보릿고개 시절의 보리밥이 맛나게 느껴진다는 현대인의 자랑 아닌 자랑에서는 그저 웃음만 나올 뿐 이다.

 

 편식도 편식 나름이다

가난한 시절과 부유한 시절은 그 음식의 선택에 있어서도 저축성이냐 소모성이냐의 음양이 있어야 한다. 알고 보면 먹는 음식 소화시키기 위해서 소화 잘 되는 음식을 먹고 있는 난센스가 벌어지고 있으니 말이다. 물론 뚱뚱하지도 마르지도 않은 보통의 체격이라면 골고루 섞어 먹는 것이 좋은 처방이 된다.

 

그러나 이미 한쪽으로 기울어진 경우에는 음양관 처방에 입각한 식이요법말로 적절한 처방이다. 크게 나누어 음인과 양인의 구별은 상식, 뚱뚱하고 몸이 찬 사람을 음, 마르고 더운 체질을 양이라고 하자.

 

자, 기울어진 체질은 편식을 하자! 그렇다고 마른 사람이 담배를 꽁초까지 빨아대는 편식이나 소주, 고량주를 들이키는 것은 아니다. 비대한 사모님! 편식하란다고 토마토케첩을 푹푹 퍼서 핫도그에 발라 잡수신다면 편식이 아니라 사식(死食)입니다. 편식도 편식 나름이다.

  

◈ 코믹 돌발 퀴즈 ◈

Q 1 비린 맛 나는 어성초는 통통한 사람의 습진을 치료한다( )

 Q 2 삼국지는 조조가 갈증 난 군사들을 이끌 때 산 너머에 매실이 있다고 하였다( )

 Q 3 기억력을 증진해야 할 수험생이나 치매 중인 사람에게는 매운 담배가 좋다( )

 Q 4 현대인들은 무조건 담백한 음성을 위주 로 섭취하는 것이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

 Q 5 지나친 쾌락으로 피부에 발진이 생긴 성병이나 에이즈환자는 짜게 먹어서 몸 의 음적인 수기(水氣)를 보충시킬 수도 있다( )

          

◆힌트◆ : 음양관에 입각하여 날카롭게 생각해야 함

   정답 : 1 X  2 O  3 X  4 X  5 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