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메일

건강메일 12. 십전대보탕

별꽃바람 2012. 10. 20. 21:38

건강메일 12 십전대보탕

 

최근 보약처방에 대한 문의가 많아 메일 주제를 바꾸어 보았습니다. 한의학을 모르는 분들도 십전대보탕은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십전대보탕은 허로를 보하는 대표적인 한약처방이죠. 기를 보하는 처방인 사군자탕과 혈을 보하는 사물탕에 속을 따듯하게 하는 육계와 기를 보하는 황기를 더한 것이 십전대보탕입니다.

 

사군자탕은 보기제의 대표로 남성 보약의 기본 처방입니다. 구성을 보면 노두를 버린 인삼, 백복령, 백출, 감초 볶은 것입니다. 인삼은 대표적인 보기제인데 노두를 빼지 않으면 기를 막습니다. 복령은 습을 빼주는 약이죠. 백출은 보기약으로 비를 보합니다. 여기서 사용하는 감초는 볶은 것입니다. 생 감초는 약재의 독성을 중화하고 조화시키고, 노릇노릇하게 볶으면 기를 보합니다.

 

사물탕은 보혈제의 대표로 여성 보약의 기초 처방이죠. 구성을 보면 당귀, 천궁, 백작약, 숙지황입니다. 당귀는 보혈약의 대표로 목기인 봄을 상징합니다. 천궁은 혈액을 잘 돌게 하는 약재로 화기인 여름을 상징합니다. 백작약은 찬 성질의 보혈약으로 어혈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고 금기인 가을을 상징합니다. 숙지황은 음을 보하는 보혈약으로 수기인 겨울을 상징합니다.

 

육계는 속을 따듯하게 하는 보양제이며, 황기는 폐기를 보하는 약재로 땀이 과도하게 나오는 것을 방지해 주는 약재입니다.

 

십전대보탕을 처방할 때도 자신의 몸 상태에 따라 약재를 가감해야 합니다. 열이 많으면 인삼, 천궁, 육계를 줄이거나 빼고, 몸이 찬 경우는 백작약과 숙지황을 줄여야 합니다. 몸이 마른 사람은 숙지황, 당귀를 더 넣고 복령과 천궁을 줄이며, 살찐 분은 반대로 해야 합니다.

 

현대인들은 영양이 넘치기 때문에 보약이 별로 필요 없습니다. 보약을 생각하기 전에 자신의 생활습관을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최고의 보약은 균형 잡힌 생활과 꾸준한 운동입니다.

 

이번에 발령을 받아 가시게 된 분들 가신 곳에서도 늘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새로 오신 분들 환영합니다. 서로에게 위안이 되고 힘이 되 주시기 바랍니다. 행복하고 멋진 직장 분위기에서 편하게 근무하는 것은 자체가 큰 보약입니다.

 

감사합니다.

 

 

  십전대보탕.hwp

십전대보탕.hwp
0.03MB

'건강 메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 메일 14. 파  (0) 2012.11.05
건강메일 13. 무  (0) 2012.10.29
건강메일 11. 오이  (0) 2012.10.12
건강메일 10. 호박  (0) 2012.10.03
건강메일 9. 배추  (0) 2012.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