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관련

스트레스 우울증

별꽃바람 2013. 2. 13. 22:19

김홍경선생님 MBC 강의자료입니다.

 

스트레스 우울증

가. 스트레스의 원인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

오행의 부조화가 우울증의 원인

존재와 변화의 추구 자체가 스트레스

관계로 오는 스트레스

내면으로부터 오는 스트레스(욕심과 분노)

가장 가까운 사람이 스트레스의 주범

비교로 인한 스트레스 - 상대적 빈곤감

사회전반의 불합리한 경쟁교육과 우월과시, 비교에 의한 열등의식

칼 사이몬튼 (스트레스 척도표에서 배우자의 사망, 이혼, 별거가 1위)

심리적 시간 - 현재의 나와 되고 싶어 하는 나와의 심리적 간격

재물 상실과 배우자의 배신, 직장에서의 해고 뿐 아니라 포만감, 애정, 자신감도 지나치면 마음의 병이 된다.

석가가 설파한 인생의 4가지 고통

- 애별리고(愛別離苦) :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는 고통

- 구부득고(求不得苦) : 구하고자 하지만 얻지 못하는 고통

- 원중회고(怨憎會苦) : 미워하는 사람과 만나는 고통.

- 오온치성고(五蘊熾盛苦) : 감각 기관의 자극을 참지 못하는 고통

냉병은 욕심에 있고, 열병은 지나친 질투나 쾌락에 있다.

사기결(思氣結) : 갈등의 생각이 지나치면 기운이 뭉친다.

정신적인 충격이 육체적인 충격보다 위험하다.

더러운 것을 수용하지 못하는 결벽증적 성격

보왕삼매론(寶王三昧論)

 

나. 스트레스가 일으키는 것들

숨 가쁘게 재물거래 생각이 오갈 때 마음에는 바람이 일어나 중풍

비교와 경쟁의 불길로 피로에 지친 남성들의 간질환

심장을 노리는 홧병

스트레스는 무기력증을 유발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

폐암 : 부족함을 모르는 부유한 마음, 지나친 재물 융통으로 분주한 마음 등이 정신적 원인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눈충혈, 이명, 편두통, 기울협통

건망증 : 신(腎)이 성해서 계속 성내면 지(志)를 상하고 지가 상하면 전에 한 말을 잘 잊어버린다(내경 영추 8편 本神 : 腎盛怒而不止則傷志, 志傷則喜忘其前言)

 

다. 적당한 스트레스는 삶의 원동력

스트레스가 없으면 삶의 활력이 없다.

오행 상극은 변화의 원동력(화극금이 되어야 새로운 창조가 가능)

미꾸라지 양식, 횟감용 물고기 수송하기

 

라. 스트레스를 이기는 마음공부

암으로 죽기보다 공포로 인해 죽는다. - 마음공부의 필요성

죽느냐, 잊느냐?

콜레스테롤 조절보다 마음을 다스려라.

무상성(無常性) 헤라이클레이토스, 반지속의 격언

병의 효용성 (질병은 도피의 수단, 보왕삼매론)

버니 시겔 (불치병은 없으나 불치환자는 있다)

비교와 경쟁으로부터 탈출

 

知成之必敗,則求成之心,不必太堅.知生之必死,則保生之道,不必過榮.

지성지필패,즉구성지심,불필태견.지생지필사,즉보생지도,불필과영.

이루어 놓은 것은 반드시 무너지게 되는 것을 안다면 이루려는 마음 지나치게 굳히지 않을 것이고, 삶이란 반드시 죽는 것임을 안다면 삶을 보전하기 위해 지나치게 애태우지 않을 것이다. - 채근담

 

우울증이 중풍의 원인이라는 보고서를 내놓은 기관

죽음을 필연으로 수용하는 자세 - 생사일여(生死一如)

장자의 나비 꿈, 대몽각(大夢覺)

 

浮雪居士 四浮詩(부설거사 사부시)

妻子眷屬 森如竹(처자권속 삼여죽)

金銀玉帛 積似邱(금은옥백 적사구)

臨終獨自 孤魂逝(임종독자 고혼서)

思量也是 虛浮浮(사량야시 허부부)

 

처자와 권속들이 삼대같이 무성하고

금은보화 비단이 언덕만큼 쌓였어도

임종에는 독신으로 고혼 되어 가나니

생각하면, 이 또한 허허 무상 무쌍하구나

 

朝朝役役 紅塵路(조조역역 홍진로)

爵位纔高 已白頭(작위재고 이백두)

閻王不怕 佩金魚(염왕불파 패금어)

思量也是 虛浮浮(사량야시 허부부)

 

아침마다 날고뛰듯 세상 속을 헤쳐 와서

이제 겨우 고위(高位)인데 머리는 백발이네

염라대왕은 금어(金魚)도 겁을 내지 않나니

생각하면, 이 또한 허허 무상 무쌍하구나

 

錦心繡口 風雷舌(금심수구 풍뢰설)

千首詩輕 萬戶候(천수시경 만호후)

增長多生 人我本(증장다생 인아본)

思量也是 虛浮浮(사량야시 허부부)

 

능란한 말솜씨로 풍우 우레 부르고

시 구절 천 편으로 만호 제후 조롱해도

여러 생애 아상을 키우는 근본이라

생각하면, 이 또한 허허 무상 무쌍하구나

假使說法 如雲雨(가사설법 여운우)

感得天花 石點頭(감득천화 석점두)

乾慧未能 免生死(건혜미능 면생사)

思量也是 虛浮浮(사량야시 허부부)

 

가령 설법을 잘해 운우 조화 부리며

하늘에선 꽃비 내리고 돌도 고개를 끄덕여도

알음알이 지식으론 생사를 면치 못하나니

생각하면, 이 또한 허허 무상 무쌍하구나

 

불귀난득지화(不貴難得之貨) ; 얻기 어려운 재물을 귀하게 여기지 말라 - 도덕경 -

잠은 마음이 몸과 함께 쉬는 자리

화는 화를 낳는다.

세 가지 욕망인 재색권(財色權)은 곧 마음의 좋아함에서 비롯

명상은 자발적인 죽음, 죽음을 이해함으로써 의식적으로 죽을 수가 있다

 

마. 우울증을 이기는 생활의 지혜

건망증 반지는 보통 약지에 낀다.

음에서 양으로 고양되어가는 라벨의 볼레로와 베르디 아이다 행진곡

건설과 파괴, 빠르고 느림, 유쾌와 진지, 함께와 고독한 음악 고루듣기

위경락 : 욕심 많아 만족하지 못하고 조바심내는 조증(燥症)이나 불면증을 치료

족태음비경 발달하면 비위(脾胃)가 강하며 변화에 잘 적응한다.

기는 가만히 있으면 막힌다[氣逸則滯] - 귤피탕(橘皮湯), 운동

마르면서도 열이 있고 눈이 충혈 되면 방광경락 정방향 지압

담경락이 지나치면 신경질적이고 다혈질, 잔인

근심과 고독 우울한 사람에게 수소음심경 에너지 명랑성과 웃음 회복

과거의 나쁜 기억으로부터 해방되지 못한 사람으로 망각의 통로 삼초경락이 약한 사람 - 삼초경락 보

자연과 함께하는 지혜

합환피(合歡皮 - 자귀나무의 껍질) ; 정신을 안정시키며 근심을 없애고 마음을 즐겁게 하는 약재

산조인(酸棗仁 - 멧대추씨) ; 마음을 안정시켜 불면증이나 건망증 등에 쓰인다.

보왕삼매론(寶王三昧論)

 

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 말라. 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기를 '병고(病苦)로써 양약(良藥)을 삼으라' 하셨느니라.

 

세상살이에 곤란 없기를 바라지 말라. 세상살이에 곤란이 없으면 제 잘난 체하는 마음과 사치한 마음이 일어난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기를 '근심과 곤란으로써 세상을 살아가라'하셨느니라.

 

공부하는 데에 마음에 장애 없기를 바라지 말라. 마음에 장애가 없으면 배우는 것이 넘치게 된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기를 '장애 속에서 해탈을 얻으라'하셨느니라.

 

수행하는 데에 마(魔)없기를 바라지 말라. 수행하는 데에 마가 없으면 서원이 굳건해지지 못한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기를 '모든 마군으로써 수행을 도와주는 벗을 삼으라'하셨느니라.

 

일을 계획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 말라. 일이 쉽게 풀리면 뜻이 경솔해지기 쉽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기를 '많은 세월을 두고 일을 성취하라' 하셨느니라.

 

친구를 사귀되 내가 이롭기를 바라지 말라. 내가 이롭고자 한다면 의리를 상하게 된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기를 '순결로써 사귐을 깊게 하라'하셨느니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 주기를 바라지 말라. 남이 내 뜻대로 순종해 주면 마음이 스스로 교만해진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기를 '내 뜻에 맞지 않는 사람들로 무리를 이루라'하셨느니라.

 

공덕을 베풀 때에는 과보를 바라지 말라. 과보를 바라게 되면 불순한 생각이 움튼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기를 '덕 베푼 것을 헌 신처럼 버리라' 하셨느니라.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이익이 분에 넘치면 어리석은 마음이 생기기 쉽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기를 '적은 이익으로써 부자가 되라'하셨느니라.

 

억울함을 당할지라도 굳이 변명하려고 하지 말라. 억울함을 변명하다 보면 원망하는 마음을 돕게 된다. 그래서 성인이 말씀하기를 '억울함을 당하는 것으로 수행의 문을 삼으라'하셨느니라.

 

 

법정스님 보왕삼매론 해설

 

지금까지 보왕삼매론 많이 들었죠? 이제 다시 복습 삼아서 말씀드립니다. 지금까지 들었던 것 모두 잊으세요. 그건 과거사예요. 오늘 이 자리에서 함께 음미하는 겁니다. 우리가 사는 이 세상을 사바세계라 합니다. 사바세계가 무슨 뜻입니까.

 

범어 산스크리트에서 온 말인데 사하다트, 사하를 중국말로 옮기다 보니까 사바가 됐는데 이 말을 우리말로 하자면 참고 견디어 나가야 하는 세상이란 뜻이에요. 참을 인(忍)자, 흙 토(土)자 인토(忍土). 즉, 우리가 사는 세계를 사바세계 혹은 '참는 땅'이라는 겁니다. 또는 감인토, 견딜 감(堪), 참을 인(忍)자 즉 우리가 하루하루 살아나가는 것이 참고 견디어 나가는 세상이다, 이런 뜻입니다.

 

참고 견디면서 살아가는 세상이기 때문에 거기에 삶의 묘미가 있어요. 모든 것이 우리 뜻대로 된다면 좋을 것 같지만 세상사는 재미가 없을 거예요. 보왕삼매론은 이런 사바세계를 살아가면서 어떤 마음가짐을 갖고 살아야 할 것인가를 옛 선사들이 교훈으로 얘기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