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경선생님의 MBC 강의자료 4
다이어트(살 안찌는 방법)
가. 다이어트를 하기 전에
입력을 출력의 조화
마음의 부조화가 폭식을 부른다.
건강 비법 : 졸리면 자고 배고프면 먹는다.
건강하려면 목구멍을 위하지 말고 내장을 위하라.
* 태을진인 칠금문
1. 말을 적게 하여 속기운을 기르라
2. 색욕을 절제하여 정신을 기르라
3. 고량진미를 절제하여 혈액을 맑게 하라
4. 침을 뱉게 말고 삼켜 내장의 기를 기르라
5. 성을 내지 말아서 간의 기를 기르라
6. 과음 과식을 말아서 위장의 기를 기르라
음식을 몽땅 섞어 먹는 습관이 최고의 조화있는 식생활이다.
맛의 편식은 건강을 해치지만 사고의 편협함은 더욱 위험하다.
나. 음식의 음양을 알자
산수신산(酸收辛散) - 동의보감
- 신맛은 거두어들이고 매운맛은 발산한다.
- 비타민 C 해독성
뚱뚱한 체질은 둥근 식재료는 피해야 : 단맛은 둥근 모습
담미 이뇨작용 : 차전자, 백복령, 목통, 호박 줄기, 수세미, 등심초
담미삼설(淡味滲泄) : 담담한 맛을 지닌 것은 대체로 이뇨, 배설작용을 돕는다.
태음 : 동글고 수분 많음, 신 것 바나나, 칡, 맥문동, 감초, 수박, 단맛
통통하며 우유부단한 사람은 달게 먹는 것이 안 좋다.
腎主骨이라 : 단맛을 즐기면 이가 나빠진다.
살찌는 음적음식 : 달고, 시고, 기름진 음식
살 빠지는 양적음식 : 맵고, 건조하고, 담백한 음식
양명 뽀쪽(매운 것과 관계) 가시나무, 반하, 호초, 개자, 고추
와사비(고추냉이), 박하, 국화(기가 가벼우면서 시원한 것)는 뚱열 체질에
좋다. 시원하므로
쓴맛은 기를 하강시키고, 건조시키고, 견고하게 하고, 대소변을 소통시킨다.
- 녹차나 씀바귀는 쓴맛은 이뇨시키고 기를 내리므로 통통한 체질에 도움을 준다.
다. 경락과 비만
살을 빼고자 할 때는 수양명대장경을 보하고, 살이 찌고자 할 때는 족태음비경과 수태음폐경을 보한다.
수양명대장경(手陽明大腸經) : 12 경락중의 하나로 둘째 손가락으로 흐르는 경락)
태음경락(태음경락) : 엄지발가락이 굵거나 길다. 의식주가 풍부한 대신에 욕심이 많다. 살이 찔 확률이 높다. 아주 맵게 먹어야 함. 달고 신 것은 끊어야 함.
수궐음심포경(手厥陰心包經) :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을 제거하여 폭식 예방(간사혈)
라. 살 안찌는 생활의 지혜
임산부 무의식적으로 신맛이 당기는 이유는?
고춧가루 다이어트
뚱뚱한 남편의 건강위해 장어, 굼벵이 보다 고추잠자리
녹각교 뚱뚱한 부인 먹기
뚱뚱한 사람은 건조한 곳(극단적 예 : 고비 사막)으로 이사하는 것이 좋다.
뚱냉체질 : 뚱뚱하고 냉한 체질로 신 맛이 나는 음식은 피할 것
체질에 따라 적당한 음악을 들려주어야 한다.
- 마열체질 : 물흘러 가는 소리
- 마냉체질 : 증기, 온천 등의 따듯한 물소리
- 뚱열체질 : 건조하고 찬 느낌의 소리
- 뚱냉체질 : 건조하고 따듯한 소리
뚱뚱한 사람이 밤새 헤엄치고, 물마시고, 비 맞는 꿈을 꾸면 흉몽이지만 마른사람이 꾸었다면 길몽이 될 수도 있다.
MBC 건강 강좌 5 다이어트(살 빼는 방법)
가. 비만의 원인과 문제
비만의 원인 : 영양소의 지나친 섭취와 운동 부족, 내분비의 장애와 물질대사 장애
보기에 좋지 않다.
비만은 만병의 원인 : 각종 성인병, 암, 대사증후군
나. 다이어트 생활상식
양명한 사람이 날씬하다.
산수신산(酸收辛散) - 신맛은 살찌게 하고 매운맛은 살이 빠지게 하며,
함미연견(鹹味軟堅) - 짠맛은 굳은 것을 연하게 하며.
감미완화(甘味緩和) - 단 맛은 완고한 것을 완화시키고,
담미삼설(淡味滲泄) - 담담한 맛은 흘러나오게 한다.
고미설(苦味泄) - 쓴 맛은 누설시키며,
1. 少言語 養內氣(소언어 양내기) ; 말을 적게 하여 내적 기운을 기른다.
2. 戒色慾 養精氣(계색욕 양정기) ; 색욕을 삼가하여 정기를 기른다.
3. 薄滋味 養血氣(박자미 양혈기) ; 음식을 담백하게 하여 피를 맑게 한다.
4. 莫嗔怒 養肝氣(막진노 양간기) ; 성냄을 삼가하여 간의 기운을 기른다.
5. 節飮食 養胃氣(절음식 양위기) ; 음식을 절도 있게 하여 위장의 기운을 기른다.
6. 少貪慾 戒心憂(소탐욕 계심우) ; 탐욕을 줄여 근심을 경계한다.
7. 聽樂聲 悅心神(청락성 열심신) ; 아름다운 노래를 들어 마음의 신명을 기쁘게 한다.
8. 避過勞 防未病(피과로 방미병) ; 과로를 피하여 미연에 질병을 예방한다.
뚱냉체질은 날숨 수련을 하고 물소리는 금기이고, 마열체질은 들숨위주로 하고 불소리는 금기사항임.
천천히 먹는 것이 과식을 피하는 지름길
호흡 다이어트
- 다이어트를 위한 소리치료법은? 부정적 ‘우’음과 날숨위주의 호흡
음악 다이어트 : 다이어트를 하려면 빠른 음악
색상 다이어트
- 백색 : 다이어트 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어울리는 색
- 황색 : 다이어트 하고자 하는 사람이 피해야 할 색
향기다이어트
음독이 있는 사람에게 악취도 약이 된다(섬 사람의 음독을 풀어주는 홍어회)
음악도 체질에 따라 뚱뚱한 사람은 빠른 음악을, 산만하고 날카로운 사람은 느린 음악을 들어야 한다.
마열체질(陰虛火動, 폐결핵) : 가래도 함부로 뱉지 마라. 다이어트폐결핵이 문제
신장염에 걸려 뚱뚱하고 냉한 사람은 짜게 먹어서는 안 됨
다. 한의학 다이어트
양명경락 보하기
양명경락(陽明經絡) ; 수양명대장경과 족양명위경으로 의식주의 불만족과 관계된 경락. 둘째 발가락과 손가락으로 흘러 감. 살이 잘 안 찜. 남의 잘못을 잘 지적함. 판사, 검사 체질.
음양을 이용한 생활 다이어트
살 빼는 방법 - 야간 불음불식, 이뇨, 땀내기,
뚱뚱한 환자 처방 : 가벼운 약, 반하, 남성, 택사, 목통, 차전자, 등심 등으로 이뇨하고, 맥문동이나 천문동을 가미한다.
백출(白朮), 창출(蒼朮) : 삽주뿌리. 습(濕)을 제거하는 약재로서 소화 기능을 향상시킴
한의학 비만 처방
* 오령산 : 비위장 소화기 기능이 약한데도 살이 찌는 경우.
* 이진탕 : 비만한데 체내 수분의 대사가 원활치 못하고 담이 결리는 경우.
* 도핵승기탕 : 어혈로 인한 멍이 잘 들고 얼굴이 거무스름한 경우
* 방풍통성산 : 과식, 과음해서 비만해지는 경향일 때
* 오적산 : 한성(냉성) 비만
<상양혈 지압법>
보하는 방향
사하는 방향
※ 상양혈은 수양명대장경 金金으로 가을의 서늘한 기운, 살기, 총명, 절제력을 상징
※ 보하는 방향 지압 : 몸을 건조하게 하여 살을 빼주고 정기를 길러줌
※ 사하는 방향 지압 : 날카로운 신경과민으로 인한 살이 빠지는 것을 막아줌.
음식을 먹지 않아도 배가 고프지 않게 하는 약[斷穀不飢藥] - 동의보감
솔잎이나 측백잎을 먹는 방법[餌松栢葉法]
산이나 시냇가로 다니면서 소나무나 측백나무의 잎을 따서 잘게 썬 다음 물에 우려서 2홉씩 먹되 하루 2-3되 먹으면 아주 좋다.
○ 어떤 사람이 종남산(終南山)에서 옷을 입지 않고 살고있었는데 온몸에 검은 털이 나있었다. 그리고 구덩이에 뛰어내리고 시냇물을 건너뛰는 것이 날아다니는 것 같았다. 여러 사람이 둘러싸고 붙잡아 보니 여자였다. 그런데 그가 ?나는 본래 진(秦)나라 궁녀였는데 관동(關東)의 도적이 쳐들어오자 진나라의 임금이 항복하므로 놀라서 산 속으로 도망 왔다. 그런데 배가 고파도 먹을 것이 없었다. 한 늙은이가 나에게 소나무나 측백나무의 잎(栢葉)을 먹으라고 알려주기에 그것을 먹었는데 처음에는 맛이 쓰면서 떫다가 그후부터는 먹기가 좋았다. 그래서 다시는 배가 고프지 않게 되었다. 그리고 겨울에도 춥지 않고 여름에도 덥지 않았다?라고 하였다. 진나라 때부터 한(漢)나라 성제(成帝) 때까지는 300여 년이 된다[천금].
황정(黃精, 낚시둥글레)
오랫동안 먹으면 음식을 먹지 않아도 배가 고프지 않다. 이것은 맛이 달아서 먹기도 좋은데 뿌리, 잎, 꽃, 열매도 다 먹을 수 있다. 혹은 쪄서 햇볕에 말려 알약이나 가루약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으므로 흉년에 곡식을 먹지 않아도 된다[본초].
천문동(天門冬)
뿌리를 쪄서 껍질을 버리고 먹으면 아주 향기롭고 맛이 좋다. 흉년이 들어 곡식을 먹을 수 없을 때 먹으면 배가 고프지 않을 수 있다[본초].
출(朮, 삽주)
뿌리로 알약을 만들거나 가루 내어 오랫동안 먹으면 식량을 대신할 수 있다.
○ 어떤 사람이 산 속으로 피난 갔는데 굶어서 죽게 되었다. 이때에 한 사람이 삽주 뿌리를 먹으라고 알려주었다. 그리하여 그후부터는 그것을 먹으며 굶지 않고 있다가 수십 년만에 고향으로 돌아왔는데 얼굴빛은 옛날과 같았다[본초].
서여(薯 , 마)
뿌리를 쪄서 먹거나 가루 내어 국수를 만들어 먹으면 흉년에 식량을 보충하여 배가 고프지 않게 지낼 수 있으므로 좋다[본초].
선복근(旋 , 메꽃뿌리)
쪄서 먹으면 곡식을 먹지 않고도 배가 고프지 않을 수 있다. 이것은 곳곳에 있으므로 누구나 먹을 수 있다[본초].
갈근(葛根, 칡뿌리)
가루 내어 먹으면 곡식을 먹지 않고도 배가 고프지 않을 수 있다[본초].
하수오(何首烏, 은조롱)
뿌리를 쪄서 햇볕에 말려 알약을 만들거나 가루 내어 마음대로 먹기도 하고 생것을 씹어서 먹기도 한다. 그러므로 곡식을 먹지 않아도 된다[본초].
백합(百合, 나리)
뿌리를 캐서 찌거나 삶아 먹으면 사람에게 아주 좋으므로 곡식을 먹지 않아도 된다[본초].
송엽(松葉, 솔잎)
속을 든든하게 하고 배가 고프지 않게 하므로 곡식을 먹지 않게 하는데 좋다. 솔잎을 잘게 썰어서 물이나 미음에 타 먹는다. 콩가루에 섞어 먹으면서 산 속에서 혼자 살 수도 있다. 또는 그늘에 말려서 가루 내어 물에 타 먹어도 좋다.
○ 또는 소나무의 흰 껍질을 쪄서 먹으면 곡식을 먹지 않아도 배가 고프지 않다.
○ 송진 600g과 흰솔풍령(백복령) 160g을 섞어서 가루 내어 매일 새벽에 물에 타서 먹거나 꿀에 반죽하여 알약을 만들어 먹으면 곡식을 먹지 않고도 오래 살 수 있고 죽을 때까지 밥을 먹지 않아도 된다[본초].
백엽(栢葉, 측백잎)
먹는 방법은 송진과 같은데 오랫동안 먹으면 곡식을 먹지 않아도 배가 고프지 않다[본초].
유백피(楡白皮, 느릅나무속껍질)
흉년에 먹으면 식량을 대신 할 수 있는데 가루 내어 물에 타 먹는다[본초].
백복령(白茯 , 한솔풍령)
곡식을 먹지 않아도 배가 고프지 않게 한다.
보리가루(大麥 , 밀가루도 좋다) 600g과 솔풍령(복령)가루 160g을 소젖(생것)에 반죽하여 사방 1치 크기의 떡을 만들어 삶아 배부르게 먹으면 100일 동안은 배가 고프지 않다.
○ 또는 흰솔풍령(백복령)가루 160g과 흰밀가루(白 ) 80g을 물에 알맞게 반죽하여 녹인 황랍(기름 대신 쓴다)에 지져서 전병을 만들어 단번에 배가 부르게 먹으면 밥을 먹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3일이 지나서 참깨 끓인 물을 먹어 장위(腸胃)를 약간 눅여주어야[潤] 한다[본초].
상실(橡實, 도토리)
껍질을 버리고 삶아서 먹으면 사람에게 대단히 이롭다. 속을 든든하게 해서 배고픈 줄 모르게 한다. 그러므로 많이 구해서 흉년에 먹을 것을 둬두어야 한다[본초].
납(蠟, 황랍)
선경(仙經)에 곡식을 먹지 않게 하는 데는 이것이 제일 중요한 것이라고 씌어 있다. 요즘 사람들은 크기가 사방 1치 되는 것을 씹어먹으면 하루 종일 배고픈 줄 모른다고 한다.
○ 황랍을 멥쌀과 같이 볶아 배가 부르도록 씹어 먹으면 곡식을 먹지 않아도 배가 고프지 않다. 호두살을 먹으면 곧 배가 고프게 된다.
○ 밀가루 600g을 반죽하여 녹인 황랍(기름 대신 쓴다)에 지져서 전병을 만들어 배부르게 먹으면 1백 일 동안 배가 고프지 않을 수 있다.
○ 황랍, 송진, 살구씨(행인), 대추살, 솔풍령(복령)을 각각 같은 양으로 하여 가루 낸 다음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50알씩 먹으면 배가 고프지 않다.
○ 옛사람들은 흉년에 황랍을 많이 먹었기 때문에 배가 고픈 것을 참을 수 있었다. 황랍은 대추와 같이 씹어서 먹으면 잘 녹는다[본초].
율(栗, 밤)
구워서 먹으면 배가 고픈 것을 참을 수 있다[본초].
우(藕, 연뿌리)
쪄서 먹으면 곡식을 먹지 않을 수 있는데 맛이 좋다.
○ 연밥[蓮子]을 껍질과 심을 버리고 쪄서 가루 내어 황랍에 반죽한 다음 알약을 만들어 하루 30알씩 먹으면 배가 고픈 줄 모른다[본초].
해송자(海松子, 잣)
먹으면 배가 고프지 않다[본초].
대조(木棗, 대추)
오랫동안 먹으면 배가 고프지 않다[본초].
능검(菱 . 마름과 가시연밥)
마름씨(菱仁)나 가시연밥( 仁)을 먹으면 곡식을 먹지 않아도 된다.
○ 요즘 흔히 쪄서 햇볕에 말린 다음 가루 내어 꿀에 반죽해서 먹는데 식량을 대신할 수 있으며 배도 고프지 않다. 그리고 곡식을 먹지 않고도 오래 살 수 있게 한다[본초].
우(芋, 토란)
삶아서 익혀 식량 대신 먹으면 흉년에도 살아갈 수 있다[본초].
오우(烏芋, 올방개의 뿌리)
가루 내어 먹거나 삶아서 먹으면 배가 고프지 않다. 그러므로 흉년에 식량 대신 쓸 수 있다[본초].
도교(桃膠, 복숭아나무진)
속을 보하여 배가 고프지 않게 한다. 뽕나무 잿물에 절구어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며 온갖 병이 낫고 두어 달 동안 곡식을 먹지 않아도 된다[본초].
호마(胡麻, 검정참깨)
쪄서 햇볕에 말리기를 9번해서 볶은 다음 짓찧어 먹으면 곡식을 먹지 않아도 배가 고프지 않고 오랫동안 살 수 있다.
○ 또한 흰콩과 대추를 함께 쪄서 햇볕에 말린 다음 단자[團]를 만들어 먹으면 배가 고프지 않다. 그러므로 곡식을 먹지 않아도 된다.
○ 검정참깨는 식량을 대신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귀중히 여긴다[본초].
백지마(白脂麻, 흰참깨)
신선방(仙方)에 쪄서 햇볕에 말려 먹으면 곡식을 먹지 않아도 된다고 씌어 있다[본초].
진자(榛子, 개암)
오랫동안 먹으면 배가 고프지 않다[본초].
대마자(大麻子, 역삼씨)
배가 고프지 않게 한다. 역삼씨 2되, 콩 1되를 고소한 냄새가 나도록 닦아서 가루낸 다음 꿀에 반죽하여 알약을 만들어 하루 2번 먹으면 배가 고프지 않다.
○ 또는 역삼씨 1되, 흰양의 기름 280g, 황랍 200g, 꿀 1홉을 한데 짓찧어 쪄서 먹으면 배가 고프지 않다[본초].
흑두(黑豆, 검정콩)
닦아서 대추살[棗肉]과 함께 짓찧은 다음 볶아 가루 내어 먹으면 식량을 대신할 수 있다.
○ 좌원방(左元放)의 흉년에 사람을 구제하는 방법에는 ?검정콩(길쭉하게 생긴 것으로 생것) 21알을 몹시 비벼서 뜨거운 기운이 콩 속에까지 들어가게 하여 먹는데 하루 전부터 음식을 먹지 않고 있다가 이튿날 아침 찬물로 넘긴다. 그 다음 생선과 고기와 나물과 과실을 먹지 말고 갈증이 나면 찬물을 먹어야 한다. 그리고 처음에는 조금 피곤하지만 10여 일이 지나면 몸이 건강해지고 음식 생각이 다시는 나지 않는다?라고 씌어 있다[본초].
○ 신선방(仙方)에는 콩을 가루 내어 먹으면 음식을 먹지 않고도 흉년에 지낼 수 있다고 씌어 있다[본초].
갱미(粳米, 멥쌀)
흉년에 식량이 귀하여 구할 수 없을 때 멥쌀 1되를 술 3되에 담갔다가 햇볕에 말리기를 술이 다 없어질 때까지 하여 조금씩 먹는데 갈증이 나면 찬물을 마셔야 한다. 이와 같이 하면 30일 동안은 음식을 먹지 않고도 지낼 수 있다. 이와 같이 한 것 1말 2되면 1년 동안은 음식을 먹지 않아도 살 수 있다.
○ 또는 멥쌀 3홉을 닦아서 녹인 황랍 80g과 함께 냄비에 담아서 다시 볶은 다음 말려서 마음대로 먹으면 며칠 동안 배가 고프지 않다. 이때에 호두 2알을 먹으면 곧 음식 생각이 난다[본초].
나미( 米, 찹쌀)
흉년이 들어 식량이 귀할 때에는 찹쌀 1말을 씻어 일어 쪄서 햇볕에 말리기를 1백 번 한 다음 가루 내어 하루 1번씩 찬물로 먹어야 하는데 30일 동안 다 먹으면 죽을 때까지 음식을 먹지 않아도 배가 고프지 않다[본초].
청량미(靑梁米, 생동찹쌀)
생동찹쌀 1말을 식초 1말에 3일 동안 담가두었다가 쪄서 햇볕에 말리기를 1백 번 한다. 이것을 잘 싸두었다가 먼길을 갈 때마다 한번씩 먹으면 10일 동안은 배가 고프지 않다. 2번 먹으면 90일 동안 배가 고프지 않다.
○ 생동찹쌀을 식초에 버무려 쪄서 햇볕에 말리기를 1백 번 한 다음 미숫가루를 만들어 먹으면 음식을 먹지 않아도 된다[본초].
만청자(蔓菁子, 순무씨)
순무씨를 물에 3번 타서 끓여서 쓴맛을 다 뺀 다음 햇볕에 말려 가루 내서 한번에 8g씩 물에 타서 하루 세 번 먹는다. 점차 양을 늘여 먹으면 음식을 먹지 않아도 된다.
○ 또는 순무의 싹, 잎, 줄기, 뿌리를 구하여 사철 늘 먹으면 흉년에도 무사하게 지낼 수 있다[본초].
임자(荏子, 들깨)
이것을 먹으면 음식을 먹지 않아도 된다.
○ 익도록 쪄서 뜨거운 햇볕에 터지도록 말린 다음 방아에 찧어 쌀을 내서 먹으면 음식을 먹지 않아도 된다[본초].
음식을 먹지 않고도 살 수 있게 하는 방법[ 穀絶食方]
흉년이 들어 식량이 귀한 때와 먼 곳에 가서 밥을 지어먹기가 불편한 때와 도를 닦으러 다니면서 음식을 먹지 말아야 할 때 쓰면 좋다. 검정콩[黑豆] 5되를 일어 씻어서 3번 쪄서 햇볕에 말려 껍질을 버린 다음 가루 낸다. 그리고 역삼씨[大麻子] 3되(5되라고 한데도 있다)를 끓인 물에 하룻밤 담갔다가 햇볕에 말려 3번 터지게 쪄서 껍질을 버리고 가루 낸다. 이것들을 함께 찹쌀죽에 반죽하여 주먹만하게 단자[團]를 만들어 시루에 넣고 해질 무렵부터 밤 11시 또는 새벽 1시까지 찐다. 이것을 새벽 3-5시에 꺼내서 사기그릇에 담고 바람에 마르지 않게 뚜껑을 막아둔다. 한번에 1-2덩어리씩 배가 부르도록 먹고 일체 다른 것을 먹지 말아야 한다.
한번 먹으면 7일 동안 음식을 먹지 않을 수 있고 2번 먹으면 49일 동안 음식을 먹지 않을 수 있으며 3번 먹으면 1백 일 동안 음식을 먹지 않을 수 있고 4번 먹으면 영영 배가 고프지 않고 얼굴이 고와지면서 여위지도 않고 피곤해지지도 않는다. 만일 갈증이 나면 역삼씨즙을 먹어서 장부(藏府)를 자양[滋]하고 눅여주어야[潤] 한다. 만일 무엇을 먹고 싶을 때에는 아욱국을 먹어서 풀거나 아욱씨(규자) 3홉을 짓찧어 달여서 식혀 먹으면 좋다.
○ 다른 한 가지 처방에는 흰솔풍령 200g이 들어있다[류취].
천금초(千金 )
꿀 1,200g, 흰밀가루 3,600g, 참기름 1,200g, 흰솔풍령(백복령) 160g, 감초 80g, 생강(껍질을 버린 것) 160g, 건강(싸서 구운 것) 80g.
위의 약들을 가루 내어 고루 버무려 섞어서 시루에 넣고 찐다. 이것을 그늘에 말려 가루 내어 한번에 큰 숟가락으로 하나씩 찬물에 타 먹으면 1백 일 동안 배가 고프지 않다. 이 가루를 명주주머니에 넣어두면 10년을 둬둘 수 있다[류취].
'건강 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귀 (0) | 2013.02.17 |
---|---|
물과 건강에 대해 (0) | 2013.02.13 |
스트레스 우울증 (0) | 2013.02.13 |
소질병(감기, 체증 등)에 대한 대책 (0) | 2013.02.13 |
한의학 개요와 기축년의 건강법 (0) | 2013.02.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