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사는 이야기

마흔에 읽는 동의보감을 읽고

별꽃바람 2013. 9. 17. 18:45

마흔에 읽는 동의보감을 읽고

 

 

회사 북러닝의 일환으로 다양한 책을 구해 읽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분야의 경우는 집근처 도서관에서 빌리거나 직접 구입해서 읽습니다. 그러나 회사 북러닝 교재를 선택할 때는 많은 직원이 공감할 만한 책을 선정하게 됩니다. 이번에 선택한 교재는 마흔에 읽는 동의보감입니다.

 

구입하기 전에 내용을 대강 훑어보았는데 깊이는 없더군요. 하지만 건강에 관심이 있는 동료직원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 같아 정했습니다. 저도 지천명에 이르다 보니 여러 가지로 건강에 이상이 생깁니다. 노안, 새치, 잇몸, 관절 등 나이를 실감하는 신호가 옵니다.

 

모든 동물은 늙고, 병들어 죽게 마련입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환경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기 때문에 멸종할 수도 있습니다. 누구나 늙어가지만 건강하게 늙는 것이 최선이죠. 그런 측면에서 건강지혜는 늦기 전에 공부를 해 두어야 합니다.

 

이 책의 저자는 20대 후반 직장생활을 하다 임신한 상태에서 수능시험을 다시 공부하여 한의대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책 내용보다 저자의 의지력에 경의를 표합니다. 내용은 동의보감 중 중년들이 알아 두었으면 하는 부분만 간추려 정리한 것입니다.

 

우리의 몸은 과거 습관의 결과물입니다. 공부하기를 게을리 한 결과 뇌기능 저하가 생기고, 과도한 음주와 과로로 간 기능이 떨어지기도 하죠. 그런데 탈모, 새치, 노안, 치통 등은 노안의 필연적인 부산물이죠.

 

저자는 마흔 무렵이면 느끼는 몸의 변화와 예방책을 제시하고, 오장육부와 마음의 관계에 대해 간략히 동의보감의 내용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00세 장수하는 습관을 동의보감에서 제시한 건강 정보를 통해 제시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의 방대한 내용을 작은 책안에 모두 설명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다만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만이라도 필요할 때 찾아서 참고한다면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공감이 가는 부분을 목차와 간단한 설명으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마라톤과 정력 : 걷기나 달리기 등 발바닥에 자극을 주는 운동은 정력을 향상시킵니다.

부의 상징ㆍ병의 상징! : 수많은 건강 격언에서 소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야식의 부작용 : 장부가 쉬지 못해 만성 위염과 소화불량이 발생합니다.

몸이 안 좋아 보인다는 말을 듣는다. : 건강한 사람은 혈색이 밝고 투명합니다. 혈색을 보면 안 좋은 장부가 보입니다.

화가 사람을 망친다. : 쉽게 화를 낼 경우 간과 담에 부담을 주어 병을 유발합니다.

고민이 지나치면 몸이 상한다. : 해결 할 수 없는 일은 하늘에 맡기세요. 과도한 걱정은 불면증의 원인이 됩니다.

못 고칠 병은 없다, 못 고칠 태도만 있다 : 의사를 믿지 못하고 비방만 찾는 사람들은 결코 병을 고칠 수 없습니다.

꿀벅지 열풍에 동참하라 : 허벅지 굵기는 건강의 척도입니다. 혈액의 90% 이상을 대퇴골에서 생산하므로 허벅지가 가늘면 건강할 수 없습니다.

돈 안 들이고 건강해지는 법, 적게 먹어라 : 소식이 장수의 지름길이라는 것은 만고의 진리입니다.

무엇이든 따뜻하게 먹어라 : 나이가 들수록 양기가 부족하므로 찬 음료는 건강에 해롭습니다.

항상 끊임없이 움직여라 : 인간도 동물입니다. 식물처럼 생활하면 활력을 잃게 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높이 올라갈수록 가파르게 추락한다. : 돈이나 지위를 갑자기 잃을 경우 심리적인 충격으로 정신병은 물론 오장육부에도 치명적인 병이 옵니다. 욕심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시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씨앗을 만들어가는 것이다. : 늙어가는 것은 필연입니다. 늙는다고 좌절할 것이 아니라 풀이 시들어지면서 열매를 채우듯 우리도 내면을 채워야 합니다.

마음을 치료하지 않으면 병은 재발한다. : 불면증, 체증, 발목 삐는 습관 등은 마음을 치료해야 재발하지 않습니다. 사암침법은 마음침법의 최고봉입니다.

 

이상 몇 가지 공감 가는 부분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가볍게 읽고 건강의 지혜를 얻을 수 있는 좋은 책입니다. 공부를 조금 한 제 입장에서는 새로울 것이 없어 다소 아쉬운 부분이 없지 않았지만요.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시기 바랍니다. 노안이 생기는 것은 작은 일에 집착하지 말라는 하늘의 뜻이랍니다. 욕심을 줄이고 큰 틀에서 세상을 보는 여유를 가지시기 바랍니다.